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실천신학의 이해: ‘복음과 신앙의 생활화’를 추구하는 실천신학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0.
728x90
반응형

 

 

실천신학의 이해 / 위형윤 / 도서출판 아이엠 / 474쪽 / 20,000원

 

 

 

실천신학은 예수 그리스도 사건에 관한 해석과 현대 상황에 대한 해석 사이의 상호 비판적인 연관성을 구화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하면 성서 기록시대의 독자들과 오늘 현대를 사는 독자들 사이에 연결되는 이해의 공통성, 즉 상호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실천신학이란 “복음과 상황과의 만남 가운데서 창조되는 새로운 해석의 사건, 즉 예수 재현을 성령의 역사를 통해 하나의 목적과 의미를 지닌 새로운 존재와 교회적 존재로 변화케 하여 생활화를 수행하는 신학의 실천, 삶의 터전을 말하는 것”이다.

‘실천신학의 이해’(위형윤 저, 아이엠)는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구성한 책이다. 저자는 “우리들의 신앙이 주관적인 생각이 되지 않기 위해서, 또는 그리스도가 전한 복음에 반한 잘못된 사교에 빠지지 않기 위하여, 무엇이 하나님의 참 뜻인가를 정확하게 깨달아서,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분별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며 “교회가 곤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될 때, 새로운 전환이 요구되는 위기의 시대에 실천신학은 절실히 요구된다”고 설명한다.

 

 

 

 

 

 

 

특히 “더구나 실천신학은 신과의 만남 사실의 행위를 받아드리는 무비판적 신앙에 대한 반성적, 비판적 통찰이며, 또한 실천신학의 과제는 우리들의 실천이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했는지, 안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됐다. 제1부는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을 다룬다. 실천신학의 의미, 실천신학의 기능, 실천신학의 역사, 한국실천신학의 정립역사, 실천신학의 방법론, 실천신학의 영역 등을 다룬다.

제2부는 교회사역으로서의 실천신학을 다룬다. 평신도와 목회사역, 예배문화 의식, 설교의 형성과 성서해석, 목회상담 심리, 기독교 교육 등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제3부는 미래사회를 위한 실천신학을 다룬다. 에큐메니즘과 선교사역, 신앙과 행위의 생활규범, 코이노니아, 교회성장동력 분석, 미래목회비전, 교회분열과 일치 운동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저자는 “교회활동으로서의 목회사역, 예배와 설교, 상담과 치유, 기독교교육, 선교사역, 신앙생활규범, 코이노니아, 교회성장동력, 미래목회비전, 교회분열과 일치 등을 다루는 실천신학은 하나님의 뜻이 이 땅 위에 실현되는 장으로서 복음과 신앙의 생활화를 이룩해야 하는 ‘신학의 실천성’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당부한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