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예수 프로필: 예수님에 관한 궁금증 123가지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5.
728x90
반응형

 

 

* 예수연구(05) * 


 

 

예수 프로필 / 존 맥아더 / 생명의말씀사 / 10,000원

 

* 2014년 8월 11일 기사

 

 

 

 

 

예수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은 어떻게 가능했을까? 마태와 누가는 왜 그토록 긴 족보를 기록한 것일까? 목자들이 예수님의 탄생 소식을 가장 먼저 듣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예수님은 하나님이신데, 왜 배우셔야 했을까? 팔복은 어떤 점에서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것일까? 예수님은 왜 자신을 변호하는 말을 한 마디도 하지 않으셨을까?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은 하나님의 도구로서 과연 무죄했을까?
 

영원한 주권자이신 하나님은 사람인 예수로 이 땅에 오셔서 사람들 가운데서 의로운 삶을 사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죄를 회개하며, 자신을 구주로 믿는 이들을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완벽한 희생제물이 되셨다. 또한 예수님은 부활하셨고, 완벽한 구원의 완성을 위해 재림하실 것이다.

 

그렇다면 복음의 핵심이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이야기의 주인공인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궁금한 점도 많을 것이다. 이와 관련 탄생부터 부활까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하는 책이 나왔다. ‘예수 프로필:예수님을 소개합니다’(존 맥아더 저, 생명의 말씀사)다.
 
저자 존 맥아더 목사는 단순하게만 생각하고, 언뜻 지나치기 쉬운 예수님에 대한 123가지 질문들을 성경에 근거해 간단명료하게 풀어낸다. 저자는 “예수님에 대한 진실을 아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며 “이 책을 통해 예수님이 탄생하시고, 부활하시기까지 걸어오신 행적들을 올바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충만한 영광을 보게 되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이 책은 예수님에 대한 궁금증을 어떤 식으로 풀어가고 있을까? 잠깐 몇 가지 내용을 살펴보자.
 
#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을 믿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마태는 그리스도가 동정녀에게서 탄생했다는 사실을 마태복음 1장 18절에서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라는 단 한 줄의 말씀으로 선언한다. 이토록 간결한 언급은 우리 주님이 동정녀에게서 탄생했다는 개념이 사람에 의해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님을 강력히 시사한다.

 

 

# 마태와 누가는 왜 그토록 긴 족보를 기록한 것일까?

유대인들은 민족 형성의 초창기부터 선조를 중요시했다. 그들은 약속의 땅을 지파별로 나눴고, 지파들의 영역 내에서 각 가족들이 자신의 땅을 소유했다. 그리고 그 땅은 50년째 되는 해마다 원래의 소유주에게로 되돌아갔다. 따라서 족보가 매우 중요했다. 또한 가족사에 관한 세부적인 기록은 그들이 조상의 고향을 찾고, 그곳으로 돌아가 가이사 아구스도의 인구조사와 같은 법적 의무를 이행할 수 있도록 도와줬다.
 
# 예수님은 하나님이신데, 왜 무언가를 배우셔야 했을까?

물론 하나님으로서의 예수님은 모든 면에서 완벽하시므로 영원히 불변하시다. 신적 전지성은 지혜에 있어 더 이상 자랄 것이 없음을 뜻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인성도 인식하고 계셨으므로, 하나님으로서 지니셨던 무한한 지혜를 항상 사용하진 않으셨다. 하나님으로서의 전지성을 잃은 것은 아니었지만, 그는 그 속성 사용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보류하셨다. 그래서 소년으로서 여느 아이들처럼 학습 과정을 거치셨다.
 
# 당시 유대교 지도자들은 왜 예수님을 받아들이지 않았을까?

복음을 곡해하거나 특정 문화의 취향에 맞추려 들면 그것은 불가피하게 행위 종교나 자기 의를 부추기는 체계로 전락할 것이다. 바리새인들과 예수님 간의 충돌은 바로 그 점과 관련된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의 복음과 정면으로 부딪치는 종교 유형과 신념 체계를 대변했다.

 

# 예수께서 겟세마네에서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라고 기도하신 것은 무슨 뜻에서였을까?

“잔”은 단지 죽음을 뜻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께서 가장 두려워하신 것, 가능하면 옮겨 주시길 바라신 것은 거룩하신 아버지의 진노였다. 그가 가능하면 받지 않기를 원했던 잔은 하나님의 심판이었다. 그는 십자가 처형의 고통을 두려워하지 않으셨으며 사람들에게 당할 그 어떤 고통과 수모도 두려워하지 않으셨다.
 
# 왜 예수님은 요한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하셨을까?

세례를 통해 그리스도는 죄인들과 자신을 동일시하셨다. 이는 그가 궁극적으로 우리의 죄를 담당하셨기 때문이다. 그의 완벽하신 의는 우리에게 전가된다. 그 세례는 죄인들을 의롭게 하시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었다. 세례는 예수님의 첫 번째 공적 사건으로 많은 의미를 갖는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 기독교 세례의 의의 제시, 죄사함을 받을 자들과 자신을 공식적으로 동일시하심, 하늘에서 들린 음성은 예수님의 메시아 되심을 공개적으로 확인시켜 주셨다.
 
#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은 하나님의 도구로서 무죄했을까?


하나님의 목적이 선하다고 하여 그들의 죄악이 용인되는 건 결코 아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처형은 “법 없는 자들의 손”(행 2:23)에 의해 저질러진 짓이다. 거기 관여한 자들에 관한 한 그것은 순전한 악행이었다. 하나님이 선한 목적을 위해 십자가 처형을 주권적으로 계획하셨다는 사실이 그 처형에 가담한 자들의 사악함을 경감시키진 않는다.

 

 

# 예수님이 누구신지가 왜 중요한가?

신관(View of God)은 우리의 신념 체계에 다른 어떤 것보다 더 지대한 파급 효과를 미친다. 하나님에 대한 관점은 자연히 다른 모든 것에 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어떤 가치를 우선시하는지, 옮고 그름을 어떻게 판단하는지, 그리고 우주 속에서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행동 방식도 분명 그것에 의해 결정될 것이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머리말
1. 예수님, 그는 누구신가?
예수님의 탄생 l 예수님의 어린 시절
 
2. 예수님, 그의 사역과 말씀
길을 예비함 l 이적들 l 가르침들 l 비유들 l 교훈들 l 예수님의 가르침에 대한 반응들
 
3. 예수님, 그의 수난
종려주일 l 성전 숙정 l 최후의 만찬 l 겟세마네에서 예수님의 기도 l 체포 l 재판 l 빌라도 앞의 예수님 l 십자가 처형 l 갈보리의 공의 l 예수님의 마지막 말씀들
 
4. 예수님, 우리의 구주
예수님의 죽음 l 부활 l 생명과 죽음 간의 선택 l 구주와 주이신 예수님 l 예수님의 초청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