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과 신약관통: 성경을 보는 새로운 눈, ‘하나님나라’로 읽어볼까?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5.
728x90
반응형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ㆍ구약 관통’ / 이종필 / 넥서스CROSS

 

* 2014년 7월 15일 기사

 

성경을 보는 새로운 눈, 하나님나라의 관점 제시


‘하나님나라’라는 주제로 성경을 일관되게 관통하는 책이 나왔다. 넥서스CROSS가 최근에 내놓은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과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이라는 2권의 책이 바로 주인공이다.

저자인 이종필 목사는 한국 교회가 직면한 수많은 문제의 핵심은 성경을 잘못 보기 때문이라고 진단하고, 책을 통해 그 해답을 제시한다.

 

이종필 목사는 “한국 교회 성도들은 성경을 열심히 읽는다. 하지만 하나님이 말씀을 주실 때 의도하셨던 것, 하나님나라를 세상에 임하게 하는 것과 하나님나라를 확장하려고 믿는 자들을 구원하신 것을 전혀 생각하지 않고, 각자의 생각과 주관대로 성경을 읽기 때문에 현실에서 하나님나라가 구현되지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목사는 “성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견실한 교회가 세워질 수도 있고, 각종 이단이 나타날 수 있다”며 “따라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믿음과 어떻게 성경을 통합하는 일관된 관점으로 성경 전체를 하나님의 의도에 따라 바르게 이래할 수 있는지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렇다면 성경 전체를 통해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뜻은 무엇일까? 이 목사는 ‘하나님나라’를 성경 전체를 해석할 수 있는 기준으로 제시한다. 하나님이 이 땅에서 행하시는 모든 사역과 구원의 역사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하나님나라를 말하고 있는 것.

저자는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의도하시는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목적으로 조심스럽게 ‘하나님나라’에 주목했다”며 “두 권의 책은 하나님나라에 대해 신학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는 ‘하나님나라’의 개념을 말하고 있고, 이 개념을 적용해 신구약의 각 권을 해석했다”고 설명했다.

저자의 의도대로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과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은 국가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국민, 주권, 영토의 개념을 하나님나라에 적용해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땅, 하나님의 주권이라는 개념으로 성경 각 권의 메시지를 풀어내고 있다.


#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17,800원)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구약관통(이하 구약관통)은 구약성경에 대해 하나님나라의 백성이 그 분의 땅에서 그 분의 주권을 완성하고 성취시키는 역사라고 정의 내린다.

구약관통은 크게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우선 첫 번째 파트인 ‘하나님나라로 성경관통’(1장 하나님나라 이해하기, 2장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 시작하기, 3장 하나님나라 3요소로 성경 살펴보기, 4장 땅의 상실과정 자세히 보기, 장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 정리하기)에서는  위에서 한번 언급했듯이 국가를 구성하는 기본요소인 국민, 주권, 영토의 개념을 하나님나라에 적용함으로써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땅, 하나님의 주권이라는 개념으로 성경을 관통한다.

 

 

두 번째 파트인 ‘하나님나라로 구약관통’(1장 서론:구약관통, 2장 모세오경:하나님나라의 시작, 3장 역사서:하나님나라의 발전과정, 4장 시가서:하나님나라 백성의 경험과 지혜, 5장 선지서:하나님나라 백성의 실패와 새 언약의 소망)에서는 첫 번째 파트의 관점을 견지하면서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구약성경의 구성을 설명한다.

마지막 세 번째 파트인 ‘하나님나라로 구약 권별 관통’은 창세기로부터 말라기에 이르는 각 권을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해석한다. ‘통으로보기’라를 통해 각 권의 구조를 표로 그려 한 눈에 살피며 각 장의 내용을 놓치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한눈에보기’에서는 지도를 통해 각 권의 내용이해를 돕고 있다. ‘들여다보기’에서는 각 권의 중심을 설명하고, ‘정리하기’에서는 표로 정리한 각 권의 내용을 다시 한번 살펴보도록 돕고 있다.

#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16,000원)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신약관통’(이하 신약관통)은 신약성경에 대해 예수님은 하나님나라를 성취하고, 그 백성, 땅, 주권을 확장하셨고, 하나님나라의 성취에서 완성까지의 과정이라고 정의 내린다.

신약관통은 크게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나님나라로 성경관통 다시보기’(1장 하나님나라 이해하기, 2장 하나님나라와 언약, 3장 하나님나라로 구약과 신약 연결하기)는 구약관통의 첫 번째 파트 부분을 요약해 다시 설명한다.

 

 

‘하나님나라로 신약관통’(1장 신약을 관통하기 전에, 2장 신약 전체 관통, 3장 복음서:하나님나라의 성취 예수, 4장 역사서:하나님나라의 확장, 5장 서신서:하나님나라 백성의 신앙과 삶, 6장 예언서:하나님나라이 완성) 에서는 첫 번째 파트의 관점을 견지하면서 신약성경 전체를 하나님나라의 관점에서 설명한다.

세 번째 파트인 ‘하나님나라로 신약 권별 관통’에서는 마태복음에서 요한계시록까지 신약성경의 각 권을 하나님 나라로 해석하고 있다. 구약관통처럼 △통으로보기 △한눈에보기 △들여다보기 △정리하기 등을 통해 각 권의 내용을 정리하고 있다.

마지막 파트인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 관통 정리’(1장 성경:하나님나라 시작에서 완성까지, 2장 하나님나라 관점으로 성경관통 정리)는 하나님나라의 시작에서 완성까지 역사를 성경이라 정리하고, 구약관통과 신약관통을 총정리했다.

저자 이종필 목사는 “이 책은 그동안 시무했던 교회들의 성경공부, 신학교 강의, 목회자들을 위한 세미나에서 했던 성경강의의 결과물이다. 학문적인 책이나 논문은 아니지만 이 책을 통해 성경이 올바로 해석돼 강단에서 선포되고, 모든 성도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나라의 복음을 삶으로 전하는 교회를 세우게 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 저자 이종필 목사는? (책 표지 소개 중에서)
 

신앙과 삶의 일치를 꿈꾸며 열심히 목회현장에서 뛰고 있는 젊은 목회자이다. 영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글을 쓰는 저자이며, 직장인 선교사역에 집중하고, 소외된 이웃을 섬기는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신앙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집회를 인도하며, 미래의 한국교회를 위해 성경세미나도 진행하고 있다. 

그는 지난 19년간 청소년, 청년, 직장인 등 미래를 짊어질 영혼들을 키워 왔다. 그리고 겉으로만 비대해진 한국교회를 위해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끼고, 이를 위해 다방면으로 실천하는 중이다. 그가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은 “건강한 교회 세우기”이다. 9년 전 서초동에 세상의빛교회를 개척하여 성도들과 함께 건강한 교회 세우기에 열심을 다하고 있다.

저서로, 다니엘을 통해 신앙인의 삶의 원리를 밝히는 《멋진 믿음 멋진 인생》, 여호수아를 통해 비전을 발견하고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그린 《비전, 위대한 인생의 시작》,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과 일하심을 인물별로 소개하는 《하나님의 일하심》등이 있다.

연세대에서 문학을 전공했다. 총신대 신대원을 졸업한 뒤 풀러신학교 목회학박사 과정 중에 있다. 현재 딸 시은, 아들 지민 재현을 키우며 아내 안의정과 믿음의 가정을 일구고 있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