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안의 한 줄> 하나님의 주권: ‘불택자’도 하나님의 선한 혜택을 여전히 누린다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1.
728x90
반응형

 

‘아더 핑크의 하나님의 주권’ 중에서(요단)

 

 

1. 하나님의 주권이 의미하는 바는 하나님의 위대하심, 하나님의 왕권, 하나님의 신성이다.(p22) /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주권은 절대적이고 불가항력적이며 무한하다.(p25) / 하나님은 주권적으로 은혜를 베푸시며, 자신이 원하는 자에게, 가능성이 가장 낮고 자격이 가장 없어 보이는 자에게 번번이 은혜를 베푸신다.(p36)

 

 

 

2. 그분은 무생물을 통치하시며, 동물을 통치하시며, 인간을 통치하시며, 선한 천사들과 악한 천사들을 통치
하시며 사탄을 통치하신다. 그 어떤 행성도, 그 어떤 별빛도, 그 어떤 폭풍도, 그 어떤 피조물의 움직임도, 그 어떤 인간의 행동도, 그 어떤 천사의 사명도, 마귀의 그 어떤 짓도, 온 우주의 그 무엇도 하나님이 영원 전에 목적하신 일 외에 아무것도 일어나게 하지 못한다. 이것이 우리 믿음의 기초다.(p67)

 

3. 그리스도께서 죽으신 목적은 온 인류의 구원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아버지께서 자신에게 주신 모든 자의 구원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였다.(p90)

 

4. 유기 교리는 하나님이 무죄한 피조물을 취하여 악하게 만들어 멸하신다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이 죄악된 피조물을 창조하신 것은 이들을 멸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그러므로 피조물의 죄를 하나님 탓으로 돌려서는 안된다. 죄에 대한 책임은 인간에게 있다. 하나님의 유기 계획은 타락하고 죄악되며, 부패하고 유죄한 인류를 고려해 세워졌다.(p155) / 유기 교리는 하나님이 진심으로 구원을 구하는 자들을 구원하길 거부하신다는 뜻이 아니다. 사실 불택자들에게는 구원자에 대한 갈망이 전혀 없다. 이들은 하나님을 갈망하는 아름다움을 전혀 보지 않는다.(p156) / 하나님의 유기 계획은 그 분의 선하심과 전혀 충돌하지 않는다. 불택자들도 하나님의 선하심의 혜택을, 택자들과 같은 방식이나 같은 정도로는 아니더라도 여전히 누린다.(p156)

 

5.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는 누가 유기된 자인지 절대로 알지 못한다는 점이다. 아무리 악한 사람이라도, 우리는 절대로 그가 유기된 자라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우리가 아는 가장 흉악한 죄인이 하나님이 택하신 자일지 모르며, 따라서 어느 날 은혜의 성령께서 그를 살리실지 모른다.(p157)

 

6. 모든 죄인은 주님께 부르짖을 책임이 있다. 죄인의 첫째 의무는 하나님이 참되신 분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둘째 의무는 하나님의 능하게 하는 능력을 부르짖어 구하며 자신의 내적 적대감을 극복하도록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며, 자신을 그리스도께로 이끌어 달라고 구하며, 회개와 믿음의 선물을 구하는 것이다.(p253)

 

 

7.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실천적 가치라고는 없는 한낱 신비한 교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성품과 일상생활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도록 계획된 가르침이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기독교 신학의 기초이며, 성경의 신적 영감 다음으로 중요하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기독교 진리 체계의 무게 중심이다. 행성들의 중심을 이루는 태양과 같다.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황금의 이정표다.(p338) / 하나님의 주권 교리는 우리의 영혼을 새롭게 하는 하나님의 청량제이다.(p339)

 

8.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는 그리스도인의 성품의 성숙을 방해하는 게 아니라 돕는다. 자신을 도울 능력이 없다는 죄인의 절망이 확실한 회심의 첫 번째 전제조건이듯이 자신에 대한 모든 신뢰의 상실이 신자가 은혜 안에 자라는 데 필수적인 첫 번째 조건이다. 죄인이 자신을 도울 능력이 없음을 깨달을 때 주권적인 은혜의 품에 안기듯이, 자신의 약함을 아는 그리스도인은 주님께 능력을 구한다. 우리는 약할 때 강하다. 다시 말해 우리는 자신의 약함을 깨달은 후에야 주님께 도움을 구하게 된다.(p370)

 

9. 하나님의 은밀한 뜻은 우리가 상관할 바 아니다. 우리의 책임을 재는 잣대는 그분의 계시된 뜻이다. 하나님의 은밀한 뜻과 계시된 뜻은 전혀 충돌하지 않는다.(p388)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