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내한선교사사전:한국선교에 헌신한 3,179명 선교사 업적 수록

by 데오스앤로고스 2022. 12. 7.
728x90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이사장:윤경로/소장:한규무)가 한국에서 직접 선교사역을 하였거나 한국선교에 영향을 미친 선교사들을 한 자리에 모은내한선교사사전」을 출간했다.

 

「내한선교사사전」 / 내한선교사사전 편찬위원회 편 /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 (양장) 1,520 / 250,000원

 

 

내한선교사사전」에는 3,179명의 선교사 및 준선교사들의 생애와 업적, 이름이 수록돼 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는 "한국 개신교 선교 100주년이 되는 1985년까지 한국 선교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미친 선교사들을 총망라했다"리며 "본국 선교본부나 선교단체로부터 파송을 받아 내한한 선교사와 독립선교사 및 자비량선교사로 내한한 선교사들도 포함했다"라고 설명했다.

 

「내한선교사사전」은 SVM 운동의 맥을 이어 결실을 맺게 됐다. 초기 한국에 온 대부분의 선교사들은 해외선교 ‘학생자원운동(Student Volunteer Movement, SVM)’에 참여하여 파송되었는데, "선교의 빚을 갚자"라는 의미로 연구소 회원 연구자 및 선교사 관련 연구자들 90여 명이 ‘학자자원운동(Scholar Volunteer Movement, SVM)’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집필에 동참했기 때문이다.

 

특히 집필이 완성된 후 발간 재원 또한 ‘후원자원운동(Sponsor Volunteer Movement, SVM)’을 전개하여 후원의 손길을 모았다.

 

 

3,179명의 선교사 이름, 생애와 업적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는 "1985년까지 내한한 선교사는 대략 3,179명으로 파악되며, 그 가운데 이름만 있을 뿐 자료가 없는 선교사들을 제외한 2,749명의 선교사를 수록했다"라며 "하지만 부록으로 3,179명의 선교사 명단과 함께, 선교사 연구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들을 참고문헌으로 수록하였고, 영문명(외국명) 찾아보기를 첨부하여 선교사 이름을 찾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라고 사전을 소개했다.

 

교단별로는 한국에 들어온 주요 선교부(미국 북장로회·남장로회, 미국 미감리회·남감리회, 호주장로회, 캐나다장로회)를 비롯하여 침례회, 동양선교회(성결교), 구세군, 성공회, 러시아정교회, 그리스도의교회, 하나님의성회, 기타 선교기관 및 일본·중화 기독교회 소속 선교사들을 만날 수 있다. 개인의 약력과 함께 본인의 주요 저술은 물론 관련 참고문헌을 수록하여 앞으로 선교사 연구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특히 "이번에 출판한 「내한선교사사전」 수록한 선교사 선정 기준에 있어서 선교본부로부터 정식 선교사 파송을 받지는 않았지만 내한하여 주목할 만한 활동 흔적을 남긴 선교사 동역자, 해외에서 한국인 교회와 한국인을 대상으로 선교활동한 전도자, 한국에 선교사로 파송된 적은 없으나 한국 교회와 한국 기독교인에게 영향을 끼친 교역자, 한국 교회나 한국인 대상이 아닌 한국 내 자국인 대상 선교사로 파송받고 들어와 선교활동을 하면서 한국교회와 일정한 교류를 가졌던 선교사들까지 수록했다"라고 설명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는 "한국에 파송된 선교사들과 그들을 파송한 단체,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에게 빚을 갚는다는 심정으로 간행한 이 사전을 통해 직접 복음을 들고 이 땅에 들어와 헌신한 선교사들과 선교단체들, 그리고 이들을 후원한 기독교인들의 역사가 길이 기억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밝혔다.

 

728x90

 

한편, 올해 설립 40주년을 맞아 「내한선교사사전」을 출판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는 오는 12월 22일(목) 오후 3시 한국기독교100주년기념교회 선교기념관 2층에서 <설립 40주년 기념 및 「내한선교사사전」 출판 감사예배>를 드릴 예정이다.

 

사전 구입 및 행사 관련문의는 연구소로  하면 된다. (☎ 02-2226-0850 / www.ikch.org)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