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악의 뿌리: 악을 이기려면 ‘주권ㆍ영광ㆍ힘의 근원’부터 확인하라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7.
728x90
반응형

 

악의 뿌리 / 고승희 저 / 넥서스CROSS / 13,000원 /

 

* 2015년 6월 12일 기사

 

 

 

 

“선과 악을 구별하려면 세 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권이 어디서 나오는지, 영광이 어디로 귀속되는지, 그리고 힘의 근원이 어디인가를 살펴본다면 그것이 선인지, 악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악’의 뿌리는 과연 무엇일까? 그리고 악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또 무엇일까?

성경은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 12:21)고 말한다. 특히 바울 사도는 자신의 영적 아들인 디모데에게 악에게 지지 않도록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담후 6:12)고 당부한다.

악의 뿌리’(고승희 저, 넥서스CROSS)는 우리가 알고 있는 악의 개념에 대해 단순하게 설명하지 않는다. 전혀 악이라고 여기지 않을 수 있는 것들도 악의 뿌리가 될 수 있음을 경고하며, 악으로부터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물론 이 책은 누구나 알고 있듯이 삶의 주권을 하나님이 아닌 자신에게 두는 것, 자신이 하나님처럼 되고자 할 때 악이 태동한다고 말한다. 따라서 저자는 자기중심적인 생각을 내려놓고, 삶의 모든 순간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해야만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음을 말한다.

하지만 저자 고승희 목사는 “처음으로 악의 개념을 이해하던 날이 전 생애에 최고로 기뻤던 날”이라고 고백한다. ‘악’이 그동안 자신이 생각해왔던 악의 개념과 너무나도 달랐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께서는 악의 개념을 보다 넓게 보여줬다”며 “자신이 삶의 주체가 되는 것만이 악이 아니라 소유권에서도 악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었다. 하나님이 맡기신 것을 관리하는 청지기의 자리를 버리고 하나님처럼 되는 자리로 나아가면서 악의 개념은 점점 더 확장되어 갔다”고 말한다.

이어 “영광이 누구에게로 돌아가는지 파악해야 한다”며 “내 방법과 내 힘을 사용해 무엇인가를 이룰 때, 그 영광이 자신에게 돌아오게 돼 있다. 악의 가장 깊은 뿌리에 내 방법과 내 힘을 의뢰하는 것이 숨어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고 당부한다.

즉, 저자는 주권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영광이 어디로 귀속되는지, 그리고 힘의 근원이 어디인지에 따라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다며, 반드시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자신 안에 있는 뿌리 깊은 악을 이기라고 강력하게 당부한다.

‘악의 뿌리’는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는 ‘악의 개념’에 대해, 2부는 ‘악과 싸움’에 대해, 마지막 3부는 ‘악의 사례’에 대해 말한다.

특히 ‘악의 개념’에 대해 다양하게 설명하는 1부에서는 선하다고 생각했던 많은 것이 하나님 보시기에 악이 될 수 있음을 경고한다. 저자는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고, 하나님이 도우셨다고 말하며, 하나님께 받은 축복이라고 하지만 그것이 악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악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악은 하나님과 아무 연관 없이 생기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 저자는 가인의 예를 들어 설명하며 “하나님이 함께 하시고, 하나님이 축복하셔서 내가 복된 것들을 가졌다고 한다면, 그것이 바로 악이 된다. 악은 주어, 곧 주체가 누구인가에 의해 결정된다”며 자신이 했다는 고백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뿌리 깊은 악의 모습을 확인할 때 비로소 악을 떠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교회 일을 열심히 하는 것이 반드시 선한 일은 아니다. 모든 교회 일이 다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는 것이 아닐 수 있다. 따라서 악할 수 있다”며 “자신이 속한 교회와 부서가 잘되도록 움직이는 곳에 자신이 중심이 되는 사이 악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한다.

‘악과 싸움’에 관해 설명하는 2부에서는 선한 싸움이 곧 악에 대항하는 것이라며 선으로 악을 이기는 ‘믿음의 선한 싸움’을 할 것을 당부한다. 그리고 ‘악의 사례’를 다룬 3부에서는 이삭, 야곱, 유다, 요셉, 욥, 베드로 등 성경 인물의 삶 속에 있는 악한 모습을 날카롭게 지적하며, 하나님이 주시는 힘으로 악을 이기는 삶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아무리 위대한 신앙의 경험이 있고, 위대한 간증이 그의 삶에 있을지라도 그의 인생에 위기가 찾아오고, 연약해질 때 인간적인 생각과 감정을 좇아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려는 악이 그 뿌리에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며 우리의 악한 모습을 바로 깨닫는것에서부터 뿌리 깊은 악의 제거가 시작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악의 뿌리’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부 악의 개념

chapter 1 선과 악이 갈라지는 분기점
chapter 2 《빙점》에서 배우는 선과 악
chapter 3 동생을 죽이는 가인을 만드는 악
chapter 4 가인의 후예, 셋의 후예
chapter 5 열심히 하는 교회 일
chapter 6 내가 안수할 때 꼭 성령을 받아야 한다면
chapter 7 힘의 근원을 살펴보자
chapter 8 악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chapter 9 의의 대칭 개념
chapter 10 악을 이기는 십자가의 길
chapter 11 생명의 부활과 심판의 부활
chapter 12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는 것

 

2부 악과 싸움

chapter 1 악의 물결
chapter 2 천만 불짜리 가르침
chapter 3 친정집으로 만들라
chapter 4 광야를 지나며 벗는 악
chapter 5 악을 벗을 때 정복하는 약속의 땅
chapter 6 합력하여 선을 이루라
chapter 7 안식일을 지킬 때

3부 악의 사례

chapter 1 그럼에도 불구하고
chapter 2 환도뼈가 부러질 때 떠나가는 악
chapter 3 악을 이기고 형제의 찬송이 된 유다
chapter 4 의롭게 보이는 요셉의 삶에 숨은 악
chapter 5 스스로 왕이 되어 악해진 가정
chapter 6 악으로 치닫는 단 지파
chapter 7 [사사기]의 마지막 전쟁에서 보이는 악
chapter 8 일곱 아들보다 귀한 며느리 룻
chapter 9 순전한 욥에게 남아 있는 악
chapter 10 열정에 불탔던 베드로의 악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