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목회와 신학

윤리설교는 하나님 나라의 윤리 촉구하는 것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0.
728x90
반응형

 

 

* 설교연구(02) * 


 

 

윤리적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

/ 조상현 목사(제자삼는교회)

 

“구속사적 설교는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선포할 뿐만 아니라 윤리 행위를 촉구해야 한다.”

 

 

조상현은 “구속사적 설교를 주장하는 자들이 성경에 나타난 인물의 행위를 근거로 교훈하는 것은 성경을 정당하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그들은 하나님 중심이 아닌 인간 중심의 설교라고 생각하면서 청중과 구체적인 관계를 통해 반응을 촉구하는 설교의 본래 기능을 배격하거나 소홀이 여기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성경은 윤리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를 거부하도록 하는지, 또한 구속사적 설교가 설교의 본질에 부합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구속사적 설교가 객관적인 구속사만 드러내는 차원에서 벗어나 윤리 행위를 촉구하시는 하나님을 선포하는 설교가 되어야 된다는 정당성과 필연성을 논의할 것”이라고 서론에서 밝혔다.

 

 

 

 

 

 

그의 연구목차는 다음과 같다.

Ⅰ. 들어가는 글
Ⅱ. 펴는 글
1. 모범적, 예증적 설교와 윤리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의 구분
2. 구속사적 설교가 윤리 행위를 촉구해야 하는 당위성
3. 윤리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와 성경 인물설교의 상관관계
Ⅲ. 나가는 글

 

 

 

 

 

 

# 연구내용 중에서

1. 윤리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는 하나님의 구속사를 경험한 하나님의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하나님 나라 윤리를 촉구하는 설교다. 여기서 말하는 ‘윤리 행위’는 하나님께서 행하시는 구속 사역에 대한 인간의 반응이다.

 

그것이 의식의 변화, 가치관의 변화, 구체적인 행동의 변화이든지 간에 그 본질은 윤리 행위로서 전 인격에 나타나는 모든 변화 자체를 말한다. 또한 여기서 말하는 행위는 하나님께서 행하신 구속 사역에 대한 반응이기에 신학적인 내용이 담겨진 신학적 행위인 동시에 그에 따른 하나님 앞과 공동체 안에서 행하는 윤리 행위이다.

 

2. 설교자는 성경이 여러 인물의 삶과 생애를 제시하는 이유는 단순히 그들의 장단점에서 발견되는 교훈과 도덕적 행위를 권고하기 위함이 아님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보다는 주권적인 구원을 약속하시고 이를 성취해나가고 계시는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의 진행 과정에 대해서 각각의 인물이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를 보여주면서 올바른 신앙의 선택과 결단을 이끌어 내야 한다.

 

3. 진정한 구속사적 설교는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선포할 뿐만 아니라 그 구속의 은혜를 입은 자로서 오늘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선포가 있어야 한다.

 

 

 

 

 

 

4. 설교는 성경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강의가 아니다. 하나님의 세계와 청중의 세계, 더 직접적으로는 하나님과 청중이 만나는 역사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5. 설교가 반드시 윤리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이어야 함은 성경 자체가 입증해주고 있다(딤후 3:16~17). 하나님의 구속사역과 연관해 아주 구체적인 윤리 행위를 요구하는 성경의 목적과 의도를 이루기 위해 반드시 설교는 윤리 행위를 촉구해야 한다. 구속사적 설교는 더욱 더 하나님의 구속의 은혜를 체험한 자로서 적극적인 삶의 변화를 촉구해야 한다.

 

6. 설교자는 구속사에 등장하는 인물을 통해 하나님의 주관적 구속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하며, 성경 인물의 삶에 윤리 행위를 촉구하시는 하나님의 주관적 구속사를 드러내는 설교로서 인물설교를 이해해야 한다.

 

7. 설교자는 성경의 인물을 윤리적 모델이나 본받아야 할 위인이나 경고의 본보기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또한 그들을 통해 일하시는 것을 드러내기 위해 그들을 사용하신 것처럼 설교자 역시도 그러한 목적을 위해 성경의 인물을 제시해야 한다.

 

조상현은 나가는 글에서 “구속사적 설교는 구속사를 실현해 나가시는 하나님과 신자 개개인의 만남은 물론이고, 한걸음 더 나아가 구속사를 실현해 나가시는 현장인 신앙공동체를 염두에 두는 설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위의 내용은 한국설교학회 학술지 ‘설교한국’에서 발췌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조상현, “윤리적 행위를 촉구하는 설교”, 설교한국, 제4권 1호(2012년 봄), 2012.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