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씀을 읽어도 왜 삶의 변화로 연결되지 않을까?

한 권의 신학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7. 13:37

본문

 

성경대로 생각하라 / 랄프 카이퍼 저 / 생명의말씀사 / 12,000원 / 2015년 2월 9일 기사

 

* 아래의 기사 내용은 해당 출판사에서 보내온 보도자료를 옮겨 놓은 것입니다.

말씀을 읽어도 왜 삶의 변화로 연결되지 않을까?

   
 
“성경을 읽고, 말씀을 들어도 달라지는 게 없어….”
“치열한 삶 속에서 성경말씀이 어떻게 내게 안정과 용기를 줄 수 있지?”

우리 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한 건 성경을 인정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자신을 바꿔 나가는 일이다.

힘든 상황에 당당히 맞서는 ‘긍정적인 생각’
비밀을 깨닫고 기뻐하는 ‘변화된 생각’
내 맘처럼 되지 않는 삶을 견디게 하는 ‘믿음의 생각’
모든 의심을 극복하는 ‘끈질긴 생각’

나는 성경을 읽으면서 삶이 변화되는 이런 경험을 해보았는가?
삶으로 이어지는 성경적 사고방식의 힘을 이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이 책의 특징]

성경적인 생각은 무엇인가, 그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1. 성경이 이론에 그치고, 말씀으로 변화되는 경험을 하지 못하는 크리스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다.
2. 말씀의 영향력이 삶의 변화로 이어지도록 사고체계를 바꾸는 훈련을 하도록 이끈다.
3. 성경의 관점대로 상황을 바라보는 눈을 기른다.
4. 성경 속 인물들의 다양한 사고방식을 보면서 그들이 말씀에 순종했을 때 직면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본다.

◈ 한국 교회의 대안, 성경으로 돌아가자

믿음의 조상들이 오직 성경이 최고의 권위임을 고백했고 종교 개혁자들이 내세운 개혁주의 신앙의 근간 역시 ‘오직 성경’이었음을 기억하며, 한국 교회의 대안,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취지로 기획된 도서입니다. 성경을 읽고 싶은 마음은 있어도 선뜻 방향을 잡지 못하는 성도들에게 성경으로 돌아갈 수 있는 가이드 역할을 제시할 수 있는 숨어 있는 양서를 찾아내어 보급하고 있습니다.

다시 성경으로 돌아가 믿음의 기본이요, 달고 오묘한 말씀의 은혜를 누리는 즐거움을 회복하길 바랍니다.

[추천의 글]

말씀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지만 말씀대로 지키고 사는 하나님의 사람이 별로 보이지 않는 것 같은 안타까운 오늘날, 이 문제를 해결할 단 하나의 방법이 있다면 ‘솔라 스크립투라’ 오직 말씀으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삶, 그 삶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을 알고 생각의 방식이 완전히 바뀌었을 때 가능합니다. 이 책은 여러 성경 인물들을 통해 그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경의 영향을 받고 생각이 바뀌면 성경적인 생각으로 세상과 다르게 살게 됩니다.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자신을 바꿔 나가는 그리스도인들이 많아져 세상의 참된 빛과 소금이 되실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이 책을 추천합니다. _ 분당우리교회 담임목사 이찬수

[본문 중에서]

이 책은 성경 인물들의 심리를 연구한 이론서가 아니다. 어려운 상황에 부딪혔을 때 그들의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어떻게 거룩한 사고로 변화되었는지를 연구한 책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뜻에 따르기 싫었다. 지극히 ‘종교적인’ 방법으로 거절하려 했지만, 하나님은 그분의 영광으로 모세를 사로잡았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은 거짓말쟁이라고 소리쳤다. 그러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후 하나님의 이름으로 불리기를 기뻐했다. 욥은 차라리 자궁에서 죽고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고 한탄했다. 그러나 하나님께 사로잡힌 후 장차 죽으면 하나님과 얼굴을 마주한다는 사실에 기뻐했다.
하나님은 이들을 어떻게 사로잡았을까? 당신은 하나님의 은혜에 사로잡힐 준비가 되었는가? 하나님께 사로잡힌 자만이 참으로 자유를 얻는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깨닫기 바란다. _ 들어가는 글

이사야는 눈앞에 펼쳐진 광경과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자신이 있다는 사실에 압도되었다. 이전과 달리 직접 참여함으로 그는 비로소 형식만 따르는 기계적인 예배가 아닌 진정한 예배를 경험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 앞에서 죄인일 수밖에 없는 자기를 본 이사야는 설교와 판단의 대상이었던 백성들과 자신이 동일함을 깨닫는다. 그는 그동안 말로만 하나님을 섬기고 삶으로는 섬기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선포했던 메시지는 다른 누가 아닌 바로 이사야 자신에게 해당되는 말이었다.
이사야를 변화시킨 건 무엇인가? 이사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빛 안에서 자신을 볼 수 있었다. 그는 자신의 과거와 장래의 모습까지 보았다.
이것이 성경적 사고의 시작이다. 하나님의 눈으로 자신을 볼 때 우리는 성경적인 생각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 방법을 터득한다. 그리고 자기에게 집중하는 삶을 끝내고 하나님과 함께하는 삶을 시작한다.
 _1장. 자신에게 집중된 생각에서 벗어나라

당신은 교회에 출석하고 그리스도에 대해 들어도 보았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위해 돌아가신 것도 알고, 성경을 읽으며 진리에 감탄한다. 심지어 많은 진리를 붙잡고 있다. 그런데 그 진리들은 당신을 사로잡고 있는가?
성경을 읽을 때 당신에게 개인적으로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아는가? 그리스도께 나아온 이래 당신이 알고 있듯이 그분은 당신을 위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다. 천국에서만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서도 당신과 함께 사신다. 믿을 수 있겠는가? 이것이 예수께서 약속하신 영생의 시작이다. 영생은 단지 양적으로 끝없이 영원함을 뜻하지 않는다. 보다 질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는 자주 영생에 개인적인 차원이 있다는 사실을 놓친다. _1장. 자신에게 집중된 생각에서 벗어나라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께 ‘배워야’ 한다. 그러려면 먼저 그리스도께 순복하고, 그리스도를 알기 위해 말씀을 연구하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우리 주님은 “나를 발견하고 나에게 배우라”고 말씀하신다. 이 말씀대로 행하여 보라. 주님 품이 집처럼 편안해질 것이다. 구세주를 아는 지식이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우리 마음을 지킨다. _2장. 성경대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책의 목차]

추천사
들어가는 글

1부. 생각의 변화가 삶의 변화로 이어진다

1장. 자신에게 집중된 생각을 벗어나라
2장. 성경대로 생각하는 법을 배워라

2부. 성경대로 생각하는 힘
3장. 현실을 뛰어넘는 진짜 긍정의 힘 - 바울
4장. 상처를 평안으로 바꾸는 관점의 변화 - 예레미야
5장. 의로운 사람이 당하는 고난을 바라보는 눈 - 욥
6장. 의심을 극복하는 끈기 있는 생각 - 가나안 여인

3부. 성경대로 생각하지 못할 때
7장. 부정적 사고의 파괴력 - 모세
8장. 패망을 부르는 교만함 - 베드로
9장. 탐욕의 함정 - 솔로몬

4부. 성경적인 생각을 실천하라
10장. 장애물 앞에서 내 생각 항복시키기
11장. 예수님의 세심한 사고방식 배우기
12장. 일곱 가지 그리스도의 마음 품기
13장. 성경적인 생각을 삶에 적용하자

마치는 글

[저자소개]

말씀대로 사는 능력을 경험한 성경적 사고방식의 증인!
랄프 카이퍼 (Ralph L. Keiper 1911-1996)

랄프 카이퍼는 한쪽 눈에만 약간의 시력이 남은 선천성 시각장애인이었다. 시각장애인학교를 갓 졸업한 10대 후반 도널드 그레이 반하우스 목사가 말씀을 전하는 집회에서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이자 주님으로 받아들였다. 성경 집회에서 말씀을 통해 구원을 받았고 성경 교육을 중요시하는 교회를 다니며 성경공부가 몸에 배었다.

그는 삶의 순간순간, 성경에서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관점대로 살아가는 능력을 경험하며 살았다. 시각 장애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고 주변 사람들도 그의 삶에 비관적인 의견을 내놓았지만, 그는 길바닥에 쓰러져도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려고 한다면 하나님이 일하셔서 자신을 이끄실 거라 믿었다. 배우자를 만나는 과정에서도 신학교에 진학할 때도 눈을 수술하는 과정에서도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의 관점대로 삶을 바라보며 살았다. 사람들은 남들과 다르게 행동하는 그의 모습을 보면서 생활 방식의 차이가 어디서 오는지 궁금해했다. 그의 용기 있는 삶과 비전에 많은 사람들이 영향을 받았고, 남겨진 저서를 통해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강한 도전을 주고 있다.

무디성경학교 목회자과정을 수료하고 라파예트 칼리지에서 학사를 취득, 동부침례신학교에서 신학 학사를 취득했다. 필라델피아성경대학과 덴버의 보수침례신학교에서 성경학 교수를 역임했고 <이터너티 Eternity>지의 부주필과 <성경대로 생각하라 The Power of Biblical Thinking>를 포함해 약 20권의 책을 집필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