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선 (안양대 교수/교회사)는 한국교회가 19세기 신칼빈주의자로 불린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학을 수용한 과정과 그의 신학사상에 대한 여러 신학자들의 신학적 입장을 설명한 뒤, 카이퍼 신학의 연구 방향성을 제시한다.
카이퍼 신학
박형룡, 박윤선에 의해 수용
1970년대부터 비판 연구 시작
1990년대 이후부터
카이퍼와 관련된 연구논문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이은선 박사에 따르면 박형룡, 박윤선 박사에 의해 아브라함 카이퍼의 신학이 한국교회에 단편적으로 소개됐다.
특히 1970년대 이후 차영배 박사에 의해 카이퍼의 신학사상에 대한 비판적 논의도 시작됐으며, 1990년대 이후 카이퍼의 신학과 사상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 박사는 "현재까지 카이퍼의 생애, 일반은총, 영역주권, 영역주권의 각론, 신학 사상 등 다섯 가지 분야에 걸쳐 80여 편의 연구논문이 발표됐다"라고 설명한다.
카이퍼의 일반은총
심도 있는 논의 필요하다
이 박사는 "카이퍼에 대한 한국교회 연구는 생애, 일반은총, 영역주권과 정치, 경제, 교육, 예술의 각 분야, 그리고 신학으로 진행되었다"라며 "카이퍼의 일반은총론은 현재에도 일반은총의 진보적인 성격을 인정하면서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는 연구와 스킬더의 관점에서 비판하는 연구가 함께 공존하고 있다"라고 분석한다.
특히 "현재 일반은총을 비판하는 관점에서 제기하는 문제들을 극복하면서 한국교회의 건강한 문화 사역과 기독교 학문연구의 토대를 강화시키는 일반은총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라며 "각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되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즉, 카이퍼가 천명한 대로 특별은총의 영향 아래에서 일반은총이 올바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특히 기독교 교육의 영역에서 기독교 대학과 중고등학교의 기독교 가치관에 입각한 자율적 운영권의 확보와 제도권 밖에 있는 대안학교들의 건전한 운영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
카이퍼의 신학,
비판적 검토도 지속해야
한편, 이 박사는 "카이퍼 신학의 칼빈과의 연속성뿐만 아니라 그의 신칼빈주의자로서의 새로운 측면에 대한 연구와 함께 비판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카이퍼 신학에서 나타나는 신학방법론의 사변적이라 평가되는 특성과 유기체 사상과 진보주의에 대한 비평적 평가는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주장한다.
특히 "카이퍼의 교회관에서 나타나는 유기체 사상에 대해 19세기 낭만주의와 쉘링의 유기체 사상의 측면과 개혁주의 전통에서 성경의 기초를 가진 측면에 대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카이퍼 사상의 실천 운동이 한국 사회에서 깊이 있게 진행되고 하나님의 주권이 우리의 삶의 전 영역에서 한 치의 예외도 없이 이루어지도록 각 영역에서의 구체적인 연구가 심도 있게 진행해야 한다"라고 당부한다.
* 이 글은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신학에 관심 있는 독자들을 위해 이은선 박사의 연구논문에서 소개된 아브라함 카이퍼 연구논문과 번역 책들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이은선 박사의 <한국교회의 아브라함 카이퍼 신학의 수용과 연구>, 한국개혁신학회, '한국개혁신학', 제71권(2021년).
- 이상웅,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사상 개관 1,” 「신학지남」 (2013)
- 박윤선, 『개혁주의 교의학』 (서울: 영음사, 2003)
- 박윤선, “칼빈주의(1)-(7),” 『박윤선과 한국의 초기 개혁주의: 1950년대 신학사상』 (영음사, 2018)
- Henry Meeter, The Basic Ideas of Calvinism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39), 박윤선, 김진홍 역 『칼빈주의 기본사상』 (개혁주의신행협회, 1959)
- 한철하, “아부람 카이퍼 칼빈주의 강연(Kuyper, Abraham Lectures on Calvinism),” 「신학지남」 (1962): 이 책은 박영남에 의해 9년 후에 『칼빈주의 강연』 (서울: 세종문화사,1971)으로 번역, 그 후에 서문강에 의해 『삶의 체계로서의 기독교』 (새순출판사, 1987)으로 번역, 김기찬에 의해 『칼빈주의 강연』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2)으로 재번역
- 간하배, “아브라함·카이퍼(Abraham Kuyper),” 「신학지남」 (1964)
- 김남식, “칼빈주의 문화관,” 「신학지남」 (1972)
- 차영배, “성령 강림을 위한 기도의 타당성을 부인한 A. Kuper의 견해 비평,” 『성령론:구원론 부교재』 (경향문화사, 1994)
- 차영배, “아브라함 카이퍼의 중생전제설 비평,” 「신학지남」 (1978)
카이퍼의 생애 연구
- 최홍석, “아브라함 카이퍼의 교회관 (1),” 「신학지남」 (1986)
- 이상웅, "이상웅,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사상 개관 1,” 「신학지남」 (2013)
- 이상웅,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사상 개관(2):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강연』에 대한 분석적고찰,” 「신학지남」 ( 2017)
- 이승구,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를 통해 배우는 교훈들,” 「교회와 문화」 (2014)
- 정성구의 <아브라함 카이퍼의 사상과 삶>, (2010)
- Frank Vanden Berg, Abraham Kuyper: A Biography, 김기찬 역, 『아브라함 카이퍼 : 수상이 된 목사』 (나비, 1991)
- L. Praamsma, Let Christ Be King: Reflections on the Life and Times of Abraham Kuyper, 이상웅·김상래 역, 『그리스도가 왕이 되게 하라 : 아브라함 카이퍼의 생애와 그의 시대』 (복있는 사람, 2011)
- Willliam B. Eerdmands, Abraham Kuyper, 한국기독교정치연구소 역, 『아브라함 카이퍼:칼빈주의 개혁자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생』 (쿰란출판사, 2012)
- Richard J. Mouw, Abraham Kuyper: A Short and Personal Introduction, 강성호 역, 『아브라함 카이퍼』 (SFC출판부, 2015)
- 김영한, “카이퍼와 스킬더의 신학적 문화론,” 「인문학연구」 (1991)
카이퍼의 일반은총론 연구
- 김영한, “카이퍼와 스킬더의 신학적 문화론,” 「인문학연구」 (1991)
- 변종길, “카이퍼의 문화관,” 『기독교대학과 학문에 대한 성경적 조망 : 고신대학교 설립 50주년 및 한석 오병세 박사
은퇴기념논문집』 (부산: 고신대학교출판부, 1996)
- 변종길, “스킬더의 문화관,” 『개혁 교회의 정로: 허순길 박사 은퇴기념 논문집』 (부산: 고려신학대학원 출판부,
1999)
-유해무, “한치라도 주님의 소유,” 허순길 외 9명, 『하나님 앞에서(1946-1996): 개교 50주년 기념논문집』 (부산: 고려신학대학원 출판부, 1996)
- 주만성, “A. Kuyper의 일반은총론에 근거한 기독교 문화의 전망,” 「진리논단」 (2005)
- 주만성, “일반은총의 진보적 작용에 대한 신학적 논쟁,” 「대학과 선교」 (2005)
- 유태화, “일반은총의 빛에서 본 아브라함 카이퍼의 문화 신학,” 「백석저널」 (2004)
- 유태화, “창조, 타락, 구속, 완성의 빛에서 본 아브라함 카이퍼와 클라스 스킬더의 문화관,” 「개혁논총」(2017)
- 이승구, “삶의 체계로서의 칼빈주의 제시와 그 의미; 우리에게 아브라함 카이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경과 상담」(2013)
- 박태현, “아브라함 카이퍼의 일반은총론 소고(小考),” 「개혁논총」 (2014)
- 김재윤, “교회와 문화의 관계에 대한 한 고찰: 일반은혜(카이퍼), 문화명령(스킬더), 두 왕국론(밴드루넨)을 중심으로,” 「조직신학연구」 (2013)
- 김재윤, 『개혁주의 문화관 : 교회중심으로 본 카이퍼, 스킬더, 제3의 길』 (부산: SFC, 2015)
- 드루넨의 <자연법과 두 나라(Natural law and the two kingdoms): 개혁파사회사상의 발전에 대한 연구>, (부흥과개혁사, 2018)
- 김헌수, “일반 은혜론 소고: 카이퍼, 스킬더, 반틸, 그리고 기독교학문연구회에서의 논의들,” 「신앙과 학문」 (2004)
- 이성호, “일반은혜(Common Grace)에 대한 비평적 검토: 1924년 기독개혁교회(Christian Reformed Church)의 결정을 중심으로,” 「성경과 신학」 (2016)
카이퍼의 영역주권 연구
- 이상원, “아브라함 카이퍼의 하나님 주권사상 실천과정, 오늘날의 의미,” 「개혁주의 이론과 실천」 (2011)
- 유태화, “아브라함 카이퍼의 『영역주권』과 『정치 강령』 사이의 신학적 인식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개혁논총」 (2020)
- 조무성, “카이퍼와 공적신학의 영향; 한국교회의 발전적 적용,” 「교회와 문화」 (2014)
- 김막미, “개혁신학과 공적 영역에서의 기독교 : 루터, 칼빈, 카이퍼를 중심으로,” 「현상과 인식」 (2019)
- Abraham Kuyper, Souvereiniteit in Eigen Kring, 박태현 역, 『영역주권 : 인간의 모든 삶에 미치는 하나님의 주권』 (다함, 2020).
- Abraham Kuyper, The Problem of Poverty, trans. W. James Skillen, 조계광 역, 『기독교와 사회문제』 (생명의 말씀사, 2005)
- Abraham Kuyper, Jordan J. Ballor & Stephen J. Grabill eds, Nelson D. Kloosterman & Ed M. van der Maas trans., Common Grace: God's Gifts for a Fallen World V. 1, 임원주 역, 『일반 은혜 : 타락한 세계를 향한 하나님의 선물』 1권 (부흥과개혁사, 2017)
- Abrahm Kuyper, Harry Van Dyke trans., Our program : A Christian Political Manifesto, 손기화역. 『정치 강령 』 (새물결플러스, 2018
- 윤형철, “성령이 일하시는 세상 속으로: 카이퍼의 일반은혜론에서 우주적 성령론의 함의,” 「개신논집」 (2019)
- Vincent E. Bacote, The Spirit in Public Theology: Appropriating the Legacy of Abraham Kuyper, 이의현 역 『공공신학과 성령』 (SFC출판부, 2019)
- 류길선, “아브라함 카이퍼의 칼빈주의 세계관: 유기적 관점에서 본 은혜-자연-회복의 관계,” 「개혁논총」 (2020)
- 류길선, “칼빈주의의 통일적 세계관에 대한 카이퍼와 바빙크의 연구 비교,” 「한국개혁신학」 (2021)
카이퍼의 영역주권 각론 연구
- Mckendree R. Langley, The Practice of Political Spirituality: Episodes from the Public Career of Abraham Kuyper, 1879-1918, 이동영 역, 『복음이냐 혁명이냐 : 복음과 정의를 위한 아브라함 카이퍼의 정치적 투쟁, 그 정치적 영성의 실천』 (한국로고스연구원, 1994).
- 민종기, “누가 기독교 정치인인가 : 정치선교사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를 중심으로,” 「신앙과 학문」 (1997)
- 안인섭, “기독교인의 정치 참여에 대한 연구: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과 아브라함 카위퍼(Abraham Kuyper: 1837-1920)의 비교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교회사학회지」 (2011)
- 이국운, “아브라함 카이퍼 정치사상의 한국적 수용 - 영역주권론을 중심으로 -,” 「신앙과 학문」 (2013)
- 이덕신, “한국의 대립적 노사관계에 대한 아브라함 카이퍼와 화란 개신교회의 협력적 노사관의 시사점,” 「교회와 문화」 (2014)
- 이명헌, “아브라함 카이퍼의 노동문제관 : ‘우리의 강령’과 ‘수공노동’을 중심으로,” 「신앙과 학문」 (2011)
- 이명헌, “카이퍼의 식민지 정책관 : ‘윤리적 정책(ethische politiek)’의 의미와 한계,” 「신앙과 학문」 (2014)
- 박태현, “아브라함 카이퍼와 자유대학교,” 「신학지남」 (2015)
- 류기철, “아브라함 카이퍼의 기독교교육사상의 기초,” 「복음과 교육」 (2009)
- 조만준,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의 신-칼빈주의(Neo-Calvinism)가 기독교통일 교육에 주는 함의,” 「기독교교육정보」 (2017)
- 서성록, “A. 카이퍼의 칼빈주의 예술론,” 「美學·藝術學硏究」 (2001)
- 안용준, “개혁주의 미학의 청지기 역할: 아브라함 카이퍼의 미학론을 중심으로,” 「신앙과 학문」 (2010)
카이퍼의 신학 연구
- 유해무, “신칼빈주의운동,” 「신학지평」 (1998)
- 김재윤, “아브라함 카이퍼를 통해서 본 신학의 학문성과 실천성,” 「개혁논총」 (2017)
- 문병호, “신학의 원리(principia theologiae): 헤르만 바빙크와 아브라함 카이퍼의 계시 이해,” 「개혁논총」 (2020)
- 유정모, “How Is God Known? : General Revelation in the Theology of Abraham Kuyper,” 「갱신과 부흥」(2020)
- Bruce A. Demarest, General Revelation: Historical Views and Contemporary Issues (Grand Rapids: Zondervan, 1982), 141. 111 유정모, “General Revelation in the Theology of Abraham Kuyper,” 219.
- 김해연 역, 『아브라함 카이퍼, 성령의 사역』 (성지, 1988)
- 김해연 역, 『성령론』 (세종문화사, 1992)
- 김재윤, 아브라함 카이퍼의 반혁명적, 칼빈주의 기독론,” 「개혁논총」 (2020)
- 박재은, “아브라함 카이퍼와 영원으로부터의 칭의,” 「갱신과 부흥」 (2021)
- 강웅산, “카이퍼의 중생교리에 대한 바빙크의 반론,” 「신학지남」 (2013)
- 이신열, “아브라함 카이퍼(Abraham Kuyper)의 성화론,” 「진리논단」 (2006)
- 최용준, “아브라함 카이퍼의 교회관,” 「신앙과 학문」 (2012)
- 김선일, “Abraham Kuyper's Theological Relevance for Relational Evangelism,” 「신학과 실천」 (2006)
[연구논문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1980년대까지 카이퍼 사상의 수용과 비판
III. 1990년대 이후 카이퍼 사상 연구
1. 생애 연구
2. 카이퍼의 일반은총론 연구
3. 카이퍼의 영역 주권 연구
4. 영역주권의 각론 연구
5. 카이퍼의 신학 연구
IV. 나가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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