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사회•환경과 신학

코로나19 시대에 주의해야 할 세 가지 '기독교 음모론'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11. 11.
728x90

 

"코로나19 시대에 백투예루살렘 음모론, 백신 음모론, 적그리스도의 세계지배 음모론이 나타나고 있다. 개인의 정치적인 성향이나 실체가 없는 음모론에 근거하여 성경을 해석하게 된다면 그것이 이단사설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교회는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의 종말론을 경계하고 올바른 성경해석을 통해서 건강한 그리스도인, 건강한 교회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김남일 박사(배석대학교 교수/기독교와 문화)는 백투예루살렘 음모론, 백신 음모론, 적그리스도의 세계지배 음모론에 대해 비판하면서 "코로나19 시대에 증명하기 어려운 각종 음모론이 활개 치고 있다. 음모론을 극복하는 방법은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쉬지 않고 내보내는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김남일 박사의 <코로나19시대 기독교음모론 연구>,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신학과 사회', 제35집(2호/2021년).

 

 

 

 

 

 

코로나19와 음모론의 등장

 

김 박사는 코로나19 시대에 '음모론에 근거한 이데올로기적 신앙'이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한다. 즉, 정부가 코로나19 분위기를 이용해서 사회를 통제하고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음모가 있다고 믿는 음모론자들이 순교자 운운하면서 극단적인 대립으로 치닫고 있다는 분석이다.

 

김 박사는 "음모론이 활개를 치는 이유는 권력자들에 의해 묻혀왔던 많은 팩트들이 사실로 드러나고, 실제를 향한 과잉 열정 때문이다"라며 "음모론은 이성, 논리, 과학에 대한 물신주의적인 집착 때문이다. 사실 음모론에 빠진 사람들이 무식하거나 배움이 낮은 사람들만은 아니다. 다수의 지지자들을 제외한 음모론을 유발하는 사람들은 지식인들이 많은 편이다"라고 설명한다.

 

 

 

 

 

 

음모론의 특징

 

김 박사는 음모론의 특징을 크게 다음과 같이 정리한다.

 

첫째, 고통의 문제를 특정한 개인이나 단체로 돌림으로써 개인의 책임을 회피하게 한다.

둘째, 특정한 정치적인 성향이나 이념에 구애받지 않는 특성이 있다.

셋째, 모든 것에 대한 의심으로부터 시작한다. 

넷째,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촌을 하나의 통합적 공동체로 인식하고 그 안에서 발생하는 각종 불안을 야기하는 사건들을
하나로 엮어서 유기적인 통합체로 만들어낸다.

다섯째, 진보하는 과학기술에 대한 부정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다.

 

김 박사는 "때로는 터무니없어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이중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음모론은 사라지지 않으며 오히려 맹렬히 기세를 떨치고 있다"라며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을 통해 저널리즘이라는 이름으로, 언론의 자유라는 이름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아무런 법적인 제재를 받지 않은 채 검증되지 않은 음모를 퍼뜨리고 있다"라고 지적한다.

 

 

 

백투예루살렘 음모론

 

'백투예루살렘운동'의 기원에 대해 설명한 김 박사는 "백투예루살렘 운동이 한국에 소개된 것은 최바울이 『백투예루살렘』이라는 책을 지난 2004년도에 집필을 하고 윈 형제와 헤터웨이의 『백투예루살렘』이라는 책이 2005년도 『하늘에 속한 사람들』이 2004년도에 출판됨으로써 알려지게 되었다"라고 주장한다.

 

김 박사는 "현재 인터콥을 비롯한 청년 중심의 선교단체들 가운데 상당수의 단체들이 백투예루살렘에 대한 선교적 비전을 가지고 공격적 선교를 하고 있음은 매우 염려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백투예루살렘 운동의 중요한 기둥은 바로 복음의 서진화(西進化)다. 복음이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서쪽으로 전파되어서 마침내 복음의 출발지인 예루살렘으로 돌아간다는 주장이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그릇된 선교적 목적을 가진 이들은 정부가 코로나 확산을 우려해서 집단적인 행사를 자제하거나 금지하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콥 최바울의 BTJ열방센터는 지난 2020년 12월 9-10일 3,000명이 운집해서 집회를 했고 결국 신천지 이후 가장 많은 확진자를 양산하고 말았다"라고 진단한다.

 

이어 "최바울은 이러한 상황을 ‘영적 전쟁’이라는 이름으로 해석해서 반드시 극복하고 싸워 이길 대상으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라며 "따라서 영적 전쟁을 반대하는 그 어떤 외부세력에도 순응할 필요가 없다며 많은 젊은이들이 지금 이 상황에서 거짓말을 하면서까지 코로나 위험국가로 단기선교를 떠나더라도 금지하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것은 젊은이들이 백투예루살렘이라는 종교적 음모에 의해서 희생당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지적한다.

 

 

 

 

728x90

 

 

 

백신 음모론
백신은 '짐승의 표 666이다?

 

김 박사는 "코로나가 발발한 이후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음모를 쏟아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바로 코로나백신을 맞으면 인간의 DNA를 마음대로 조정당할 수 있어 우리의 모든 사고를 지배당하게 된다는 주장하는 백신 음모론이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기독교에서도 백신음모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가운데 최바울은 백신음모론을 가감 없이 설교를 통해서 쏟아내고 있다"라며 "TBC의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에서 최바울의 주장이 그대로 드러나는데, 그는 백신을 맞으면 빌게이츠를 비롯한 세계 지배의 야욕을 가진 사람들의 노예가 된다고 말하고 있다"라고 주장한다.

 

김 박사는 "이와 같은 주장은 음모론자들의 그것과 동일한 것으로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의 사상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라며 "이 음모론의 기저에는 짐승의 표를 받는 것에 대한 주장이 깔려 있는 것이다. 어떤 형태로든지(심지어 문신도 포함) 종말에는 인간에게 짐승의 표시인 666(계시록 13장 18절)을 새길 것인데 그중에 한 가지가 바로 백신을 통한 인간 이성의 지배라는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적그리스도의 세계지배 음모론

 

극단적 음모론들은 코로나 시대에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음모론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재해석하고 있다고 설명한 김 박사는 "최바울은 여러 차례의 설교를 통해서 코로나는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리더들이 퍼트린 질병이며 백신 안에 칩(chip)을 심어서 백신을 맞은 사람의 DNA를 변형시켜 그들의 말을 따르도록 만든다고 주장해왔다"라고 설명한다.

 

이어 "그의 발언은 단순히 백신을 맞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와 같은 전 지구적인 이 재앙 뒤에는 보이지 않는 세력들, 즉 빌 게이츠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고 통제할 수 있는 리더들에 의한 음모라는 것이다"라며 "이와 같은 그의 주장은 비단 코로나에 관한 것만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부터 주장되어 왔던 것들이다"라고 주장한다.

 

 

 

건강한 성경해석
건전한 신학교육

 

김 박사는 "코로나 음모론이나 666 짐승의 표와 관련된 주장들은 극단적 세대주의의 전형적인 것으로서 오늘날 신학계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 심지어 점진적 세대주의자들조차도 이런 주장을 온전하다고 여기지 않는다"라고 강조한다.

 

이어 "성경해석은 역사적, 문법적 방법과 동시에 구속사적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럴 때 건강한 성경적 해석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신학적인 해석을 위해서는 건전한 신학교육을 받아야 한다"라며 "개인의 정치적인 성향이나 실체가 없는 음모론에 근거하여 성경을 해석하게 된다면 그것이 이단사설이다. 특히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의 그 열정을 오용하여 음모론의 희생자로 삼는 것은 매우 무책임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지적한다.

 

김 박사는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바르게 알기 위해서는 목회자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 위에 해석된 성경이 기독교인들의 신앙을 바르게 성장하게 하고 교회가 건강해질 수 있다"라며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의 종말론을 경계하고 올바른 성경해석을 통해서 건강한 그리스도인, 건강한 교회를 만들어내는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한다.

 


[김남일 박사의 연구논문 목차]

I. 들어가는 글
Ⅱ. 음모론과 그 특성
  1. 음모론
  2. 음모론의 특징
Ⅲ. 기독교음모론에 대한 비판
  1. 백투예루살렘 음모론
  2. 백신음모론
  3. 적그리스도의 세계지배 음모론
V. 나가는 글
RISS 검색 - 김남일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