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종교개혁과 칭의:개혁주의자들이 말하는 칭의는 무엇인가?

by 데오스앤로고스 2022. 9. 13.
728x90
반응형

 

루터, 츠빙글리, 부써, 존 낙스, 존 오웬 등 16세기 종교개혁에서 17세기 개혁파 정통주의에 이르기까지 활동했던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을 연구한 결과물이 책으로 묶어서 나왔다.

 

「종교개혁과 칭의」 / 이신열 외 11인 저 / 개혁주의학술원 / 412쪽 / 15,000원

 

 

 

<종교개혁과 칭의>는 고신대 개혁주의학술원이 발행하는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16번째 책이다.

 

개혁주의학술원은 발간사를 통해 "여러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칭의론을 집중적으로 고찰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 것은 한국 교회의 건강을 위해 필요 적절하다"라며 "칭의론은 종교개혁 이후 개신교가 로마 가톨릭에 맞서서 특별히 강조했던 교리 가운데 하나다. 루터는 시편 130 4절을 주해하면서 이 교리가 확립되면 교회가 확립되고, 이 교리가 무너지면 교회가 무너진다고 주장했으며, 칼빈은 칭의가 모든 참된 종교가 지켜야 할 교리라고 보았다"라고 설명한다.

 

이어 "성경에 등장하는 다른 모든 교리들도 소중하고 중요하지만 칭의 교리는 개신교의 발흥과 관련해서 반드시 기억하고 되새겨야 할 보물처럼 빛나는 교리다"라며 일독을 권한다.

 

<종교개혁과 칭의>는 개혁주의 신학자들의 칭의론을 연구한 이신열 박사(고신대 교수), 우병훈 박사(고신대 교수), 이남규 박사(합신대 교수), 박재은 박사(총신대 교수), 류성민 박사(아신대 교수), 유정모 박사(횃불트리니티신대 교수) 등 총 12명의 연구논문이 실렸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루터의 칭의론 / 김용주

2. 울리히 츠빙글리의 칭의론 / 유정모

3. 부써의 칭의론 / 황대우

4. 멜랑흐톤의 칭의론 / 류성민

5. 버미글리의 삼중적 칭의론 / 김진흥

6. 하인리히 불링거의 하나님의 은혜와 신자의 칭의 / 박상봉

7. 존 낙스의 칭의론 / 박재은

8. 베자의 칭의에 대한 이해 / 양신혜

9. 자카리아스 우르시누스의 칭의론 / 이남규

10. 푸티우스의 칭의론 / 권경철

11. 존 오웬의 칭의론 / 우병훈

12. 프란시스 튜레틴의 칭의론 / 이신열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