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목회와 신학

성경적 결혼관: 부부는 그리스도의 사랑과 존경 배우고 연습해야

by 데오스앤로고스 2022. 1. 14.
728x90
반응형

 

 

"성경에서 결혼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의 관계를 나타내는 모형이었다.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가 한 몸인 것처럼, 남자와 여자도 한 몸 연합을 이루어야 한다고 가르친다. 결혼 관계 안에서 남자와 여자가 배우고 연습해야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사랑과 존경이다."

 

 

 

 

 

 

문진형 박사(사우스웨스턴침례신학교)는 창세기 2장을 중심으로 성경에 나타난 남녀 관계와 결혼에 관한 주해를 바탕으로 결혼과 관련된 성경적 가치와 결혼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결혼 관계 회복을 위한 장년 성경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문진형 박사의 <돕는 배필의 목적:장년 교육의 패러다임으로서 성경적 결혼관에 대한 고찰>, 한국실천신학회, '신학과 실천', 제73권(2021년).

 

 

 

 

 

 

 

 

 

 

창세기에 나타난 결혼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창 2:18)

 

 

문 박사는 "이 말씀은 사람이 혼자 있는 상태에 대한 스스로의 감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관점에서 내려진 평가다"라며 "이에 하나님은 여자를 창조하기로 작정하신다. 여자는 처음부터 남자 혼자서는 완성할 수 없는 하나님의 창조 계획을 완전하게 하기 위한 존재로 창조된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돕는 배필"

 

 

문 박사는 "하나님은 여자를 창조하시면서 그와 남자와의 관계를 '돕는 배필'로 규정하셨다"라며 "하나님이 목적하시는 관계와 그 관계를 통하여서 드러나는 하나님의 창조 계획을 위해서 남자와 여자는 반드시 상호보완적으로, 파트너로 존재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문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여기서 '돕는'의 의미로 사용되는 히브리어는 '에제르'이다. 이 단어는 성경에서 창세기의 사용을 제외하고는 주로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에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나타내고 있다(신 33:7, 26, 29; 시 20:2; 30:20; 115:9-11; 121:102; 출 18:4).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

 

 

문 박사는 "이 표현은 구약 성경 전체를 통해서 친밀하고 본질적인 관계, 즉, 혈연관계나 가족관계를 나타낼 때 쓰이는 표현이다"라며 "또한 뼈는 강함을 살은 약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남자는 그가 처음 만나는 여자에게 '강할 때나 약할 때나, 부유할 때나 부족할 때나, 항상 함께 하겠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룰찌로다” (창 2:24)

 

 

문 박사는 "하나님의 하나님은 남자와 여자가 돕는 관계로 존재해야 함을 나타내셨다. 그리고 이제 그 둘에게 '한 몸'(one flesh)을 이룰 것을 명령하신다"라며 "성경에서 말하는 한 몸 관계는 육체적, 정서적, 그리고 영적 연합을 표현한다. 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한 몸 관계는 혈연에 의한 가족보다 더 가까운 사이가 되는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문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본문 안에서 성경이 이 관계를 설명하면서 사용하는 중요한 표현은 “떠나다”와 “연합하다,” 그리고 “한 몸”이라고 볼 수 있다. 

 

“떠나다” 라는 말의 히브리어는 “아자브”다. 주로 이스라엘이 언약 관계를 지키지 못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상황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예 1:16; 2:13, 17, 19; 5:7; 16:11; 17:13; 19:4).

 

“연합하다”는 히브리어로 "다바크"다.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유지하고 신의를 다하라는 의미로 사용된다(신 4:4; 10:20; 11:22; 13:5; 30:20).

 

문 박사는 "따라서 하나님이 말씀하신 결혼 관계는 남자와 여자 사이에 맺어지는 언약이며, 이것은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과 같은 것으로 비유된다"라고 주장한다.

 

특히 "창세기 2:24절은 이후 성경에서 결혼 관계에 대해서 말하는 기준이 된다"라며 "예수님은 이 말씀으로 결혼 관계가 하나님이 맺어주신 것임을 공표하셨다(마 19:4-5; 막 10:2-12). 바울은 이 구절을 통하여서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가 어
떤 것인지 가르친다(엡 5:24-33)"라고 설명한다.

 

 

 

 

 

 

 

 

 

 

바울이 가르치는
그리스도인의 결혼
(엡 5:22~33)

 

 

문 박사는 "바울이 가르치는 변화된 그리스도인의 삶의 핵심 가치는 사랑이다(엡 4:1-2; 5:1-2)"라며 "이 사랑에 대한 가장 자세한 가르침은 결혼 관계 안에서 설명되고 있다(엡 5:25-33). 바울은 이러한 삶을 위하여서 그리스도인의 가정이 하
나님의 뜻을 잘 이해해야 하는 것과(엡 5:17),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것과(엡 5:18),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할 것을 요구한다(엡 5:21)"라고 설명한다.

 

또한 "바울은 그리스도인의 결혼 관계에서 드러나야 하는 핵심적 가치는 사랑과 존경이라고 말한다(엡 5:22, 25)"라며 "그런데 이 사랑과 존경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 안에 있는 것이다.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나타내는 존경을 아내들은 연 습해야 하며(엡 5:22-24) 남편들은 그리스도가 교회를 향하여 보여주신 사랑을 연습해야 한다(엡 5:25). 이 사랑은 자신의 몸을 내어 주시는 사랑이며,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는 사랑이고,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는 사랑이다(엡 5:25-27)"라고 강조한다.

 

특히 "바울은 또한 이 결혼 관계를 큰 비밀(great mystery)이라고 부른다. 이 관계가 그리스도와 교회가 한 몸으로 연합하는 일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 비밀은 이전에는 감추어졌으나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서 드러났다"라고 주장한다.

 

 

 

 

 

 

 

 

 

결혼의 성경적 목적
"예수님의 존경과 사랑 실천"

 

 

문 박사는 "결혼 관계 안에서 남자와 여자가 배워야 하고 연습해야 하는 것은 그리스도가 행하는 존경과 사랑이다"라며 "이 가치들은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 안에서 필요한 것들이다. 그리스도 안에서 새사람이 된 성도들이 살아내야 하는 삶이며,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한 삶을 살기 위해서 필요한 가치이다"라고 강조한다.

 

또한 "하나님을 본받고 그의 사랑받는 자녀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것이다. 결혼 관계 안에서 배우고 연습되는 존경과 사랑을 통하여서 그리스도를 더 잘 섬기게 되고 더 사랑하게 되는 것이다"라며 "이와 같이 결혼 관계 안에서 남자와 여자가 추구해야 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연관되어 있다"라고 설명한다.

 

 

 

성경적 결혼관 교육의 방향

 

 

문 박사는 "결혼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목적 자체가 남자와 여자의 만족 혹은 부부간의 행복을 먼저 추구하기보다,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도를 추구하는 결혼이 되어야 함에 있어야 한다"라며 "둘이 한 몸이 되어서 함께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길을 가르쳐야 한다"라고 촉구한다.

 

이어 "결혼 관계의 목적이 각자의 소원과 기대, 행복을 추구하는 것이라면, 서로 다른 남편과 아내는 충돌하고 부딪히게 될 것이다"라며 "하지만, 그 목적을 하나님과의 관계 발전에 두고, 이를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며 함께 나아가는 관계로 변화되고, 하나님의 기뻐하심을 함께 추구하는 관계로 변화된다면, 부부는 더 이상 부딪히는 관계가 아니라, 서로를 격려하며 신앙의 길을 함께 걸어가는 “돕는 배필”의 관계가 될 것이다. 신앙의 경주를 끝까지 이어가는 평생의 파트너요 동반자의 관계가 될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연구논문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성경에 나타난 결혼의 목적
1.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창 2:18)
2. 돕는 배필
3.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 2:24)
4. 그리스도인의 결혼: 에베소서 5:22-33
5. 결혼의 성경적 목적
III. 결혼: 부부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하나님의 창조 계획
1. 성경적 결혼관 교육
2. 결혼: 부부의 영적 성장을 위한 하나님의 창조 계획

RISS 검색 - 문진형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