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단! 한국교회

기윤실, 교회 선거 중립 및 정직 강조하는 '공명선거운동' 전개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11. 15.
728x90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이 내년 20대 대선을 앞두고, '공명선거센터' 운영으로 교회의 선거 중립 및 선거 과정에서의 정직 등 공정한 선거문화를 만드는 '기독교유권자 운동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기윤실은 지난 11월 15일(월) 오전 11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공명선거센터 운영계획'를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추선희 변호사(법무법인 새창)는 교회가 지켜야 할 공직선거법에 대해 소개했으며, 천윤석 변호사는 개신교의 선거개입 사례와 문제점을 발표했다. 또한 기윤실 김현아 국장이 공명선거센터 운영계획을 발표했다. 

 

기윤실 홈페이지에서 이날 발표된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다.  

 

 

 

20대 대통령선거 기윤실 공명선거센터 출범 기자회견

자료집 정보 20대 대통령선거 기윤실 공명선거센터 출범 기자회견 일시: 2021년 11월 15일(월) 오전11시 장소: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 / 유튜브 생중계 순서: 인사말, 기윤실 공명선거운동 소개_이

cemk.org

 

 

한편, 기윤실은 <교회는 선거 중립을, 선거과정에서 정직을 지켜주세요>라는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기윤실은 "20대 대선을 앞두고 작금의 한국교회는 좌우 이념에 사무쳐 극단적인 대립과 갈등의 중심에 있다"라며 "몇몇
경건치 못한 이들이 종교적 이념을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하여 사적이익을 챙기는 일들을 부끄럼 없이 자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정치권도 종교 세력을 이용하여 표를 얻으려는 불의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개신교가 정직과 성실로 선거에 참여하고 아름다운 민주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공명선거센터를 통해 공명선거 캠페인을 전개할 것이다"라고 발표했다.

 

 

 

 

 

 

아래는 기윤실 성명서 전문.

 

교회는 선거 중립을, 선거과정에서 정직을 지켜주세요.

기윤실 공명선거센터 운영 발표 기자회견문 20대 대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국민은 선거를 통해 국가 운영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국가 권력은 선거를 통해 권력의 정당성을 부여받게 됩니다. 특히 대통령 선거는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일이므로 어느 선거보다 국민의 지혜로운 선택이 중요합 니다.

작금의 한국교회는 좌우 이념에 사무쳐 극단적인 대립과 갈등의 중심에 있습니다. 그 속에서 몇몇 경건치 못한 이들이 종교적 이념을 정치적 수단으로 사용하여 사적이익을 챙기는 일들을 부끄럼 없이 자행하고 있습니다. 일부 정치권도 종교 세력을 이용하여 표를 얻으려는 불의한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20조 제1-2항은 “(1)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2)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 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라고 명시함을 통해 정교분리의 원칙을 선언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교회사를 보더라도 개신교가 정치에 개입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불의와 악을 저질렀는지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특별히 선거 과정과 정치적 의사표현, 공론 형성이 투명하고도 정직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것은 민주시민으로서 누구라도 지켜야 하는 기본 윤리이자 의무입니다.

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은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을 사명으로 여기며, 이를 감당하기 위해 주요 선거철마다 <공명선거운동>을 전개해왔습니다. 기윤실은 오는 20대 대선에서도 교회 안에서 일어나는 불법선거운동을 묵인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선거기간 동안 <공명선거 모니터링단>을 조직하여 교회 내 불법선거운동을 감시하고, 위반 사례를 수집하여 공개적으로 경고할 것입니다.

또한 정보통신망(문자메시지, 카카오톡, 유튜브, SNS 등)을 이용하여 후보자에 관계된 허위사실 글이나 지지/비난이 담긴 글 작성 및 유포하는 등,  회 내 불법선거운동 사안이 중대하거나 반복될 경우 직접 선거관리위원회와 검찰에 고발하여 합당 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교회가 공직선거법을 준수하고 깨끗한 선거문화를 만드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교회가 지켜야하는 공직선거법> 포스터와 Q&A영상을 제작하여 교회와 성도들이 함께 숙지하고 주의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곳에 배포하겠습니다.

셋째, 선거를 앞두고 <Talk, Pray, Vote(TPV)캠페인>을 전개하여 시민이자 성도, 성도이자 시민인 그리스도인들이 선거와 후보, 정책에 대해 이야기하고, 대한민국의 방향과 리더를 위해 기도하며, 투표에 꼭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개신교가 정직과 성실로 선거에 참여하고 아름다운 민주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문화 만들기에 동참해주십시오!

2021년 11월 15일(월)
사단법인 기독교윤리실천운동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