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역사와 신학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의 이해, "교회와 국가 두 왕국에서의 이중 통치"

by 데오스앤로고스 2022. 1. 13.
728x90
반응형

 

 

 

* 하나님나라연구(4) *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은 안으로는 개인적인 죄 용서 및 구원과 관계되는 영적인 나라와, 밖으로는 인간의 사회적 삶과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정치적인 나라와의 관계라는 동심원적 구조 속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의 전망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안인섭 박사(총신대 부교수/역사신학)는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영적인 통치와 정치적 통치의 이중의 통치와 그 상호 관계성 규명이 중요하다"라며 하나님 나라를 인간의 사회 속에서의 삶, 그리고 국가와 정치적 영역에서의 삶과 연결시켜 설명한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안인섭 박사의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 연구>, 한국개혁신학회, '한국개혁신학', 제68권(2020년).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과 관련된 기존 연구들의 한계에 대해 설명한 안 박사는 "그리스도의 왕국은 분명 교회론적인 성격이 있고 구원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또 다른 은혜의 수단이요 교회와 성도를 위해 하나님이 세우신 국가가 교회와 어떤 관계를 가지며, 또한 하나님 나라는 창조 세계와 관련해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보다 입체적이고 구조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한다.

 

 

 

영적인 통치와 정치적 통치
"이중 통치의 상호 관계성"

 

 

안 박사의 설명에 따르면 칼빈은 인간에게 이중의 통치가 있다고 선언한다. 즉, 영적인 생활과 관련된 통치와 시민사회와 같은 현세에서의 통치를 말한다. 하나는 영적인 나라이며, 또 하나는 정치적인 나라다.

 

안 박사는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영적인 통치와 정치적 통치의 이중의 통치와 그 상호 관계성 규명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한다.

 

즉,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은 안으로는 개인적인 죄 용서 및 구원과 관계되는 영적인 나라와, 밖으로는 인간의 사회적 삶과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진행되는 정치적인 나라와의 관계라는 동심원적 구조 속에서 해석되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의 전망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

 

안 박사는 "칼빈의 강조점은 마치 영혼과 육체가 각각의 특징을 가진 채로 인간을 이루듯이, 영적인 영역과 육적인 영역은 서로 나뉘거나 혼합되지 않고 각각 하나의 통치, 즉 하나님의 통치를 이룬다는 것이다"라며 "칼빈은 제네바 사회 속에 존재하는 난민들과 가난한 자들에 대한 사역도 국가에만 맡겨두지 않고 교회가 국가와 함께 감당해야 하는 목양적 사역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라고 마무리한다.

 

 

한편,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과 관련된 안인섭 박사의 주된 주장을 일부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죄 용서와 구원

 

 

칼빈이 볼 때 하나님의 나라는 죄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죄 용서와 구원, 그리고 생명이 그 핵심 요소가 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의 그 어떤 제도와 일치될 수 없다.

 

칼빈의 하나님 나라는 세상의 어떤 제도적 기관이나 국가를 의미하지 않는다.

 

 

 

하나님 나라와 인간 사회

 

 

칼빈은 인간이 그리스도 안에서 죄의 용서를 받고 구원받았다고 해서 외적인 통치를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구원받은 성도라 해도 국가의 통치를 받아야 하고 사회적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칼빈은 인간의 육체는 성령의 전이며 그리스도의 지체이고 최후에는 몸이 천국에 들어간다고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칼빈은 육신의 세계를 통치하는 국가 또한 그리스도의 구속과 관련되며, 그리스도의 통치의 영역이라고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칼빈은 하나님 나라의 영적인 성격이 인간 사회의 국가와 다르다고 해서, 그리스도인들이 국가 안에서 사회적 법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영적으로 죄 용서를 받은 성도도 외적인 국가 앞에서 법에 복종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칼빈은 지상의 생활에 집착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와 하늘의 생명을 위해서 살아가는 현장에 하나님의 나라가 있다고 강조한다.

 

 

 

국가 지도자는 하나님의 대리 통치자

 

 

칼빈은 하나님께서 나라를 배치하시고 임금을 임명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의 특별한 작용을 인정한다. 

 

칼빈은 세상의 국가를 통치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대리자라고 지칭했다. 통치자들은 자신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섭리와 보호와 공의가 나타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가의 지도자와 국가 또한 하나님의 통치를 수행하는 기관이며 하나님 나라의 중요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국가 통치자에 대한 저항

 

 

칼빈은 하나님이 세우신 세상의 왕들에게 복종해야 하지만, 한 가지 예외를 제시한다. 세상의 왕들도 마땅히 하나님께 복종해야 하고 그의 통치하에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칼빈은 지상의 국가의 통치자라 하더라도 만약 그들이 하나님의 뜻과 반대되는 명령을 내린다면 그들을 존중할 필요가 없다고 선언한다.

 


[연구논문 목차]

I. 들어가는 글
II.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 연구에 대한 평가
 1. 그리스도 왕국의 확산과 교회의 개혁(회복)
 2. 하나님 나라와 두 왕국
 3.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과 남아공의 인종차별정책
 4.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 연구에 대한 평가 
  1) 하나님 나라 개념을 교회뿐 아니라 국가와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지 못함
  2) 두 나라의 관계에 대한 설명의 한계
  3) 하나님 나라 신학의 기초인 어거스틴의 두 도성에 대한 오해
III. 칼빈의 하나님 나라 신학: 동심원적 구조와 이중 통치의 상호 관계성
 1. 하나님의 이중의 통치
  1) 영적인 통치와 정치적 통치
  2) 이중 통치의 상호 밀접한 관계성
 2. 그리스도 안에서 얻는 죄 용서와 구원
 3. 하나님 나라와 인간 사회
  1)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의미
  2) 하나님의 대리 통치자인 국가 지도자
  3) 국가 통치자에 대한 저항의 문제
 4. 하나님의 통치와 창조 세계
IV. 결론: 하나님 나라의 동심원적 구조와 이중 통치의 상호 관계성

 

RISS 검색 - 안인섭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