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하나님의 인도, 행복한 목회: 목회리더십은 “하나님 인도 받는 것”

by 데오스앤로고스 2016. 1. 7.
728x90
반응형

 

하나님의 인도, 행복한 목회 / 안태준 / 세일사 / 12,000원

 

2015년 8월 6일 기사

 

“일반적인 리더십과 목회 리더십은 엄연히 다르다. 하지만 이를 혼동하는 목회자들이 많다. ‘영적 리더십’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사회과학이 말하는 리더십과 별반 다를 바 없다.”

 

흔히 목회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영적 리더십’은 사회과학이 말하는 리더십으로서 성경이 말하는 ‘목회 리더십’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나왔다.

 

 

안태준 목사(인천등대교회)가 최근 ‘하나님의 인도, 행복한 목회’(세일사)라는 책을 통해 한국 교회 지도자는 ‘영적 리더십’이 아닌 성경이 말하는 진짜 ‘목회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한다.

 

안 목사는 ‘목회 리더십’에 관해 교회 공동체를 이끄는 목회자로서의 리더십을 말하는 것이라며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의 믿음과 개성, 그리고 은사 등을 개발해주고, 존중하면서 공동체 안에서 서로를 섬기도록 해주는 리더십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언제부터인지 한국 교회는 영적 리더십이라는 말이 휩쓸고 있다”며 “모세, 사무엘, 다윗, 느헤미야 등의 리더십 이야기들로 한국 교회 강단이 다 채워졌으며, 그러한 인물들의 리더십을 배우고자 호들갑이다. 하지만 그 내용은 영적이지도, 성경적이지도 않은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리더십에 불과하다”고 비판한다.

즉, 세상에서 리더십을 빌어와 성경의 인물에게서 그 내용들을 찾아내 ‘영적’이라는 단어만 앞에 붙였다는 것이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목회(영적) 리더십은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리더십과 그 목적과 방향과 동기가 다릅니다. 목회 리더십은 리더십이 적용되는 삶의 자리가 사회과학에서 말하는 리더십의 그것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구분돼야 합니다. 목회자는 예수님의 목양을 본받아 주님이 맡겨주신 ‘주님의 양’을 칠 것을 위탁받은 위임목자입니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양의 주인이신 주님의 뜻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분의 뜻을 따라서 전체를 이끌어야 하며 각각의 성도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인도를 받도록 하는 일에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부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 행복한 목회’라는 책 제목에서 말하듯이 저자인 안태준 목사가 말하는 목회 리더십의 핵심은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것’이다. 안 목사는 1985년 교회를 개척해 30여 년 동안 ‘목회 리더십’을 통해 행복한 목회를 해왔다며 한국 교회 목회자들과 함께 그 리더십을 나누고자 책을 지필했다고 고백한다.

그렇다면 안 목사가 말하는 행복한 목회를 가능하게 하는 ‘목회 리더십’의 핵심은 무엇일까? 목회자가 먼저 꾸준하게 개인성경묵상(큐티)와 개인성경공부(PBS)를 통해 경건의 훈련을 하면서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성도들도 개인성경묵상과 개인성경공부를 통해 진짜 자신들의 주인인 하나님의 인도를 받도록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도록 돕는 방법은 개인성경묵상(Q.T)을 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들은 음성에 따라 응답하고 삶으로 사는 훈련을 하여 하나님의 인도를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성경묵상(Q.T)이 잘 되도록 돕는 방법은 개인성경공부(P.B.S)를 하도록 도와주는, 즉 개인이 스스로 성경을 일고 해석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한다면 ‘목회 리더십’은 목회자가 먼저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리더십이고, 성도들도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모든 과정인 것이다. 무조건적인 가르치고 이끄는 리더십이 아닌 목회자가 먼저 ‘본’을 보여주는 리더십. 그리고 그 리더십이 성도들에게서도 동일하게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것. 그것이 안 목사가 말하는 ‘목회 리더십’이다.

따라서 안 목사는 이 책을 통해 일반적인 리더십과 목회 리더십을 구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그리고모세, 느헤미야, 바울, 베드로 등 하나님께서 사용하셨던 리더들이 목회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했는지 살펴보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 속에서 목회 리더십의 중심을 설명한다.

특히 이 책에서는 개인성경묵상과 개인성경연구의 방법과 목회적 적용에 대해 강조한다. 안 목사는 “담임 목사의 리더십 확보는 물론 성도들이 목회자의 도움을 받아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백성으로 육성되어 성숙한 성도의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데에는 개인성경묵상 훈련과 개인성경연구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며 “개인성경묵상과 개인성경연구 방법을 목회에 적용한다면 행복한 목회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한편, ‘하나님의 인도, 행복한 목회’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서문 5
들어가며 13
리더십과 영적(목회) 리더십 19
리더십 21
리더십이란? 21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관계 24
영적(목회) 리더십 28
영적 리더십이란? 28
하나님의 인도 30
영적 리더십의 특성 31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께서 사용하신 리더들의 리더십 40
구약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41
모세의 리더십 42
느헤미야의 리더십 48
신약성경에 나타난 리더십 51
바울 서신에 나타난 목회 리더십 51
베드로 서신에 나타난 목회 리더십 53
예수 그리스도의 리더십 54
개인성경묵상(Q.T.)과 개인성경연구(P.B.S.) 59

개인성경묵상(Q.T.) 61
개인성경묵상이란? 61
개인성경묵상 훈련의 필요성 65
개인성경묵상에 대한 성경의 가르침 67
개인성경묵상 방법 71
개인성경연구(P.B.S.) 113
개인성경연구의 필요성 113
개인성경연구 방법 116
개인성경묵상(Q.T.)과 개인성경연구(P.B.S.)의 목회적 적용 161
목회자 개인훈련 163
지도자 훈련 165
성도 전체훈련 166
복음 제시와 기독교 핵심진리 7과목 훈련 167
목회 리더십의 영향에 관한 평가 175
가설 설정과 전제 175
조사 방법 및 범위 179
설문지의 작성 및 내용 180
설문지 분석 181
나가는 글 203
부록 206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