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사회•환경과 신학

교회사유화, "예수를 팔아 나를 영화롭게 할 것인가?"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0.
728x90
반응형

 

 

* 교회연구(03) * 


 

 

한국기독교의 사유화와 공공성 / 황승영 기자(한국성결신문,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 회장)

 

1. 한국교회 공교회성의 현주소

1970-80년대 고도의 성장기를 지낸 한국교회는 1990년대 이후 나타난 성도 수 감소 현상과 위기의식 속에서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개교회주의’로 변화하기 시작했다. 90년대 새로운 신앙운동으로 급부상한 복음주의권의 개체 교회 신앙운동, 사회적 현상인 권력분산과 무한 경쟁체제 역시 개교회주의를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왔다.

시대적 산물이라 할 수 있는 개교회주의 확산이 공교회성을 약화시켰다는 평가도 있지만, 최근 한국교회가 겪고 있는 사회적 비판여론의 기저(基底)에는 교회의 ‘공공성 상실’에 그 원인이 있다고 본다. 한국교회 뿐 아니라 세계교회에 있어 공공성은 ‘하나님 나라의 건설’이라는 공통의 사명에서 늘 유효하지만, 취재현장에서 목도하는 한국교회의 현실은 비참하기만 하다.

 

 

 

 

 

 

서울 금호동의 K교회 K목사는 지난 2003년부터 8년 동안 카지노를 700차례가 넘게 출입해 11억 여 원을 탕진했다. 또 교회 재정 가운데 6억 9천만 원을 자신의 주택 구입비로 사용한 것이 드러나 법원으로부터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교단으로부터는 면직 처분을 받았다. 성직자로서 해서는 안 될 일을 했으니 당연한 조치다.

 

하지만, 어찌된 일인지 이 교회는 K목사를 두둔하며 면직에 반발했고, 급기야 교단 탈퇴까지 결정했다. 교회재산 반환 소송까지 제기한 상태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가? 내막은 이랬다. K목사가 교인 100여 명에게 도박 자금 11억 원을 빌렸는데 K목사가 교회를 떠나게 되면 돈을 돌려받을 길이 없기 때문에 성도들이 K목사의 목사직 유지를 돕고 있다는 것이다.

 

 

 

 

 


과연 K교회는 신앙공동체인지, 금전관계로 얽힌 돈(?)공동체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목자와 성도가 아닌, 채무자와 채권자 관계로 어떻게 목회를 하고 어떻게 함께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지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 진정, 사랑과 용서라는 기독교정신이라면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돈이 지배하는 이 교회가 어떻게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겠는가.

목동제자교회는 어떤가? 목회자의 돈문제로 교회가 풍비박산 날 위기에 처했다. 이 교회 담임목사가 교회돈 32억원을 횡령해 지난해 12월 1심에서 징역 4년형을 받았고, 최근 항소심에서도 징역 2년 6월을 선고받았다. 문제는 목사의 횡령문제로 두 교회는 교인들이 지지파와 반대파로 나눠서 오랜 분쟁을 앓고 있고, 교회가 부채를 갚지 못해 부도날 지경에 이르렀다는 점이다.

문제는 돈이다. 한국교회가 몸살을 앓고 있는 대표적 이유가 돈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위기는 이런 돈과 권력의 욕심에서부터 왔다. 돈과 권력은 공교회를 사유화 시킴 주범이다. 막대한 돈과 물질, 권력이 다시 한국교회의 공교회성을 무너지게 하고 있다.  기독언론인의 입장에서 한국교회의 세습과 재산 사유화, 연합기관의 공공성 문제, 기독교사학의 정체성 위기 등을 다뤘다.

 

 

 

 

 

 

2. 대형교회 목사직 승계 어떻게 볼 것인가

한국교회의 사유화의 논란을 부추긴 것은 대형교회의 담임목사직의 대물림이다. 이른바 ‘교회 세습’이다. 서울 강남의 초대형 교회가 후임자를 아들로 선발하면서 시작된 담임목사직 세습논란은 대형기업의 재벌가의 대물림과 비교되면서 사회적으로 교회의 공공성을 실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세습에는 돈과 권력이 결탁되어 있기 때문이다.

충현교회의 세습은 ‘한국교회 세습의 종결판’이라고 해도 과연이 아니다. 대형교회 세습이 충현교회로부터 본격화됐고, 세습의 폐해도 가장 심각하고 그래서 세습에 대한 후회도 가장 먼저 나왔기 때문이다.

충현교회의 세습은 예견된 비극이었다. 준비도 덜되고 자질이 안 되는 아들을 정당한 절차를 무시한 채 후임자로 세웠기 때문이다. 1953년 충현교회를 개척한 김창인 목사는 1987년 은퇴한 후 원로목사로 물러나 있으면서도 미국에서 금융관련 일을 하던 아들을 뒤늦게 신학공부를 시켜 1997년 갑작스럽게 충현교회 담임목사로 세웠다. 당시 공동의회는 임시 당회장 없이 원로목사가 직접 인도했으며, 목회경력 5년 이상이라는 공동의회 결의도 무시한 채 강압적인 방법으로 통과시켰다. 절차적으로 하자가 많았던 것이다.

실제로 김창인 목사는 "자질이 없는 아들을 목회자로 세우는 무리수를 둬 하나님과 교인들에게 상처를 줬다"고 고백했다. 공동의회를 무기명 비밀투표 방식이 아닌 찬반기립 방식으로 진행하여 아들을 위임목사로 세운 것을 일생일대 최대의 실수로 생각하며, 그것이 하나님 앞에 큰 잘못이었음을 회개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회세습을 찬성하는 대표적인 논리중 하나는 안정적인 승계이다. 아버지 원로 목사의 적극적인 협력과 후광으로 아들이 안정적인 목회리더십을 이어가고 교회도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지탄을 무릅쓰고 세습을 감행하는데, 충현교회는 정반대의 결과를 초래했다. 윤리적 측면에서 지탄은 물론 담임목사직 승계에 대한 절차적 문제와 후계자의 자질 문제, 이후 아버지와 아들은 끊임없이 갈등을 겪었고 교인들 상당수는 교회를 떠나거나 제명되는 아픔을 겪었다. 게다가 아들 김성관 목사는 불투명한 재정관리와 자리욕심으로 현재 교인들과 또 다른 갈등을 겪고 있는 상태다.

 

 

 

 

 


무리한 세습과 부자 간의 갈등, 그리고 아들 목회자의 명예욕으로 인한 분쟁, 이 모든 것이 너무나 많은 교회 재산 때문이라는 의혹들이 제기돼 씁쓸함을 남기고 있다.

 

충현교회 이후 대형교회 세습은 유행처럼 번져갔다. 2001년 당시 세계 최대 감리교회인 광림교회 김선도 목사는 장남 김정석 목사에게 교회를 세습했다. 김선도 목사의 동생인 김홍도 목사도 아들 김정남 목사에게 금란교회를 세습했고, 그 다음 동생인 김국도 목사 역시 아들 김정국 목사에게 교회를 세습했다. 소망교회 곽선희 원로목사는 100억원을 들여 분당에 예수소망교회를 세우고 아들 곽요셉 목사를 담임으로 내세워 ‘변칙세습’ 논란을 일으켰다.

세계가 북한의 3대 세습에 경악을 금치 못하는 사이 한국교회 안에서는 인천숭의교회, 부평감리교회 등에서 이미 3대 세습을 아무렇지 않게 진행했다. 이밖에 경향교회, 강남제일교회, 동현교회, 대성교회, 인천계산중앙교회, 대구서문교회, 부천기둥교회, 등 지역교회까지 확산돼 이미 목회자들 사이에서는 “(세습을)못하면 바보”라는 얘기까지 나돈다. 여기에 대한교회 등은 사위세습도 이어지고 있고, 서울 신림동의 성도중앙교회는 자격이 안 되는 사위의 담임목사 청빙을 놓고 몇 개월 째 진통을 겪고 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대한민국 사회는 ‘세습’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한국교회 안에서는 역사가 ‘재앙’으로 평가하고 있는 ‘교회세습’이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어쩌면 충현교회의 실패한 세습은 한국교회에 반면교사가 되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오히려 충현교회의 잘못된 사례는 학습을 통해 진화되어 합법적 절차의 모양새까지 갖추고 있다. 마치 대기업이 편법으로 경영권과 부를 세습하는 것처럼 교회에서도 절차적 하자 없이 세습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교인들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부터 세습을 준비하는 것이다. 설교와 훈련을 빙자해 세습의 당위성을 알리고 아무리 찾아봐도 아들 목회자만큼 적임자가 없다는 인식을 계속 심어놓는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부천에 있는 예장합동 소속 k교회다. K교회는 교단 법에도 없는 ‘당회장’과 ‘담임목사’ 이원체제로 돼 있다. 그 교회의 홈페이지에 따르면 ‘당회장’은 아버지, ‘담임목사’는 아들이다. 그 교회 당회장은 정년이 2년이나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담임목사직을 아들에게 물려주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

 

실제로 한 언론보도에 따르면 “예장합동 총회와 노회 홈페이지에서 각각 K교회를 검색해 본 결과 총회에서는 해당교회 담임이 아버지 목사 한 사람뿐이었지만 노회에는 아버지와 아들, 두 사람으로 돼 있었다. 노회 측은 아들 목사가 후임자로 내정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고 보도됐다. 그는 현재 한국교회 대표적인 연합기관의 수장을 맡고 있는 인물이다.

 

 

 

 

 

 

또 세습가능성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받고 있는 곳은 왕성교회이다. 왕성교회는 지난 3월 25일 공동의회를 열고 서울 왕성교회와 길자연 목사의 아들이 목회하고 있는 과천왕성교회를 합치기로 결의했다. 은퇴가 가까운 길 목사는 동사목사인 아들과 함께 목회를 한다. 교계에서는 세습을 위한 전초 작업이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우리사회에서 기독교가 비판받는 가장 큰 원인인 ‘세습’을, 그것도 존경받던 대형교회 목회자들이 위험을 감수하면서까지 앞 다투어 하는 이유는 뭘까?

많은 사람들은 무리한 세습의 원인을 교회 재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최근 김창인 목사의 세습후회 발언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충현교회는 소유한 부동산만 1조 원이 넘는다고 한다. 교회가 위치한 곳은 서울 강남의 노른자위,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성전은 6000평이 넘는 대리석 석조 건물로 국내 최대 규모라는 평가다.

 

3.3㎡ 당 5천만원씩만 계산해도 대략 5천억원에 이른다. 게다가 경기도 광주의 기도원과 공동묘지 부지, 그리고 현금 등을 모두 합하면 어림잡아 1조원은 족히 넘을 것으로 교회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교회 재산은 부동산이 전부가 아니다. 1997년 세습 당시 충현교회유지재단·복지재단·충현동산 등 3개 재단법인 등기 재산만 146억 원이었는데, 2011년 당회에서 교회 재산이 2조 원이라고 이 교회 담임목사가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재산관리가 불투명하고 아무도 재산증감에 대해 자세히 모른다는 것이다. 게다가 담임목사가 퇴임 후에도 가장 많은 재산이 있는 유지재단 이사장을 계속하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4월 20일은 김 목사가 목회정년인 만70세가 되는 날로 은퇴를 해야 하지만 물러나지 않을 태세다.

 

지난해 11월 9일 임시당회를 열어 후임목회자가 오더라도 당분간 당회장직과 교회재산이 등록된 충현교회 유지재단 이사장직을 유지하겠다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아직 교인 전체의 뜻을 묻는 공동의회에서 이 안건을 다루지는 않은 상태다. 이 교회 김 목사는 최근 교회재산과 관련해 부동산실명제법 위반으로 검찰로부터 1500만원의 벌금을 맞기도 했으며, 현재 교회재산을 횡령 배임한 혐의 등으로 성도들로부터 고발을 당한 상태다. 성도들은 현재 ‘충현교회 바로 세우기’란 모임을 통해 교회 정상화에 힘쓰고 있다.

서울 강남 노른자위 압구정동에 위치한 광림교회와 소망교회, 송파동에 위치한 임마누엘교회 등 이들 대형교회가 소유한 부동산 역시 수천억 원에 달해 “권력과 돈 때문”이라는 얘기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런 세습은 철저하게 종교권력과 자본이 결합된 형태다. 대형교회의 세습을 보면 공통점이 2가지 있다. 하나는 물려준 원로목사가 교회를 개척했거나 대형교회로 성장시켰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대부분 교단의 장을 역임했다는 것이다. 교회의 대형화가 창립자의 권력을 강화시켰고, 그런 권력으로 세습이 이뤄졌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CBS 변상욱 대기자는 이런 현상에 대해 “결국 대형교회의 자금력을 바탕으로 교단의 실세가 되어 교단 교권을 장악하고 다시 그 교권을 바탕으로 교회를 자식에게 세습하는 금권유착 세습이다”라고 진단했다. 그래서 교회세습이 재벌들이 편법으로 재산을 상속하는 과정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재벌들이 ▲자식을 고속으로 승진시켜 사장으로 만들고 ▲돈을 빼내 문화예술 공익재단을 만들어 가족들을 앉히고 ▲계열사를 떼어주거나 협력기업을 만들어 주고 특혜수의계약 등으로 키우는 것처럼 교회도 ▲담임목사의 카리스마를 발휘해 비판 여론을 무시하고 교회를 직접 물려주기도 하고 ▲물려주기 곤란하면 재정을 지원해 새로 만들어 주기도 하고 ▲복지재단을 만들어 가족들이 자리를 차지하고 ▲일간 신문사를 만들어 교회가 지원해 키운 뒤 회장·사장 자리를 물려주는 방법 등 대기업의 행태를 그대로 추종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벌가의 세습이 여론의 비판을 받는 까닭은 경영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자식들이 단지 아버지의 핏줄을 타고 태어났다는 사실만으로 국가경제에 큰 영향을 끼치는 대기업의 최고의사결정권자가 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세상과 구별되어야 할 교회가 그런 잘못된 모습을 좇는 것은 한참 잘못됐다. ‘교회 세습’은 어떤 의미에서 재벌의 세습보다 더 위험하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것이 되어야 할 교회 재산을, 성도들의 피땀어린 헌금을 목회자 일가가 사유화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교회의 공교회성의 근본을 뒤흔드는 일이기 때문이다.

 

어디 이뿐인가. ‘상식’이 사라진 교회현장에서는 부자교회의 세습 외에도 성직 매매와 목회지 매매 행위도 무분별하게 일어나고 있다. 취재현장에서 사역지를 찾는 목회자들은 전임목회자 전별금, 퇴직금 등의 명목으로 청빙을 대가로 금품을 요구받고, 청빙을 이유로 금품을 요구하는 평신도는 아무렇지 않다는 반응이다. ‘교회부도’ ‘예배당 경매’ ‘교회매매’ 같은 낯뜨거운 광고 역시 지면에 끊이지 않는다.

지난 4월 금융감독원이 제2 금융권 감사 과정에서 교회에 대출해준 액수만 무려 4조 9000억에 달한다는 통계가 발표됐다. 제1 금융권까지 합치면 총 9조원에 달하니 성도들의 헌금이 금융권 이자로만 한 달에 600억원, 연간 7200억원 이상이 빠져 나가는 셈이다. 금융권에서 교회대출을 담당하는 직원들은 교회로부터 대출신청을 받은 직후 가장 먼저 주일 예배에 출석해 교인 머릿수를 세어 본 뒤 대출한도를 책정다고 한다.

더 큰 문제는 과거와 달리 부유해진 교회가 사회적 책무를 다하지 않는다는 비판도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목회자 소득세 납부 운동이 한창인 이면에 벌어지고 있는 교회의 ‘탈세’와 ‘체납’은 한국교회를 더욱 부끄럽게 만들고 있다. 지난 4월 서울시에 체납된 종교단체 세금만 무려 100여건에 총 53억원 규모로, 그중 90% 이상이 교회였다. 강서구의 한 교회는 340억원 규모로 토지와 건물을 매입한 뒤 예배당 용도로 사용한다며 비과세 적용을 받았다.

 

그런데 지하 1층에 사우나, 지상에 식당을 임대해 운영하면서도 18억원의 세금을 체납해 27억원으로 불어났다. 이 교회는 세금을 체납하면서도 150억원 규모로 교회를 신축했고, 목회자 사택 1채에 한해 적용되는 비과세 혜택을 악용해 빌라 10채를 구입한 뒤 세금을 내지 않았다. 취재 중 만난 한 구청 세무담당 공무원은 “관할 지역에 사시는 목사님들이 비과세 대상인 목회자 사택을 핑계로 부동산 투기와 탈세를 하는 경우가 많아 고민”이라며 고충을 털어놓기도 했다.

500여년 전, 중세시대 절대권력이었던 기독교는 거대한 성베드로 성당을 짓겠다며 면죄부를 파는 등 부패가 극에 달했다. 많은 신도를 끌어들여 거대한 교회를 신축하는데 골몰하고, 그 교회를 대이어 세습하고 재산까지 대물려 주려고 하는 일부 대형교회는 그 중세 기독교와 너무나 닮아가고 있다.

대형교회의 세습의 본질은 물신주의에 있다. 교회의 모든 재산권을 공동소유로 환원시키는 작업을 가시적인 실천으로, 능동적으로 행해져야 한다. 교회는 거룩해야한다. 사회의 여느 단체들과 구별되어야 한다. 법이 제한하고 있는 이익사회의 제도 보다 교회재산의 독점권을 제한하는 교회의 제도적 장치나 법을 마련하여 목회세습, 교회재산의 사유화되는 모든 현상들을 제한해야 한다.

 

 

 

 

 

 

3. 사유화 되는 해외 선교지 재산들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교회의 선교영역이 커지면서 선교지 재산이 늘고 있지만 최근 선교지 사유화 문제가 심각하다. 일반적으로 해외 선교사가 관리하는 선교지 재산, 즉 교회 건물이나 부지, 기물 등은 당연히 파송 주체인 교단 또는 교회의 소유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물론 나라마다 사정이 다르지만 선교사 개인 또는 그와 친분이 있는 현지인의 소유로 등기가 돼도 법적 대응이 쉽지 않다.

실례로 장로교단의 한 선교사는 이단에 빠져 총회와 갈등을 벌이다 결국 선교사를 사임하면서 선교센터를 사유화했다. 또 현지인과 결혼해 선교사를 사임한 선교사 또한 선교지 재산을 현지인에게 넘겨 사실상 자신의 관리 아래에 두기도 했다. 남미에서는 대학을 설립했다가 현지인들과 재산분쟁이 발생해 대학을 현지인에게 빼앗기기도 했으며 선교사가 안식년을 맞아 잠시 귀국한 사이 현지인이 부동산을 매각해 버린 사례도 있었다.

 

교회당 뿐만 아니다 선교센터, 현지 신학교 등 선교지 재산 사유화로 인한 분쟁과 갈등은 비일비재하다. 선교지 재산을 현지 법인으로 관리한다고 해도 선교사와 현지인들이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사유화 할 수 있다. 앞으로 해외선교지 사유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한국교회의 선교는 추락하고 말 것이다. 해외선교 프로젝트가 갈수록 대형화되고 있어 선교사와 선교본부 모두 선교지 재산관리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에 나설 필요가 있다.

재산사유화 사실을 알았을 때는 벌써 법적으로 손을 쓸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도 못하게 한다. 선교비가 줄고 선교에 방해 요인이 되기 때문에 은폐하는 경우가 실제로 있었다. 심지어는 선교사에 대한 징계나 처벌 없이 다른 나라로 선교지를 옮겨 계속 사역하도록 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처음부터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 하는 선교사는 없을 것이다. 사전에 재정사고나 사유화가 없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철저한 관리, 감독이 절실하다. 미국 선교본부가 철수할 때 한국으로 건너온 선교재산은 그대로 한국교회가 물려 받았던 것을 되새겨야 한다.

 

 

 

4. 연합기관의 공교회성 위기

돈과 권력 앞에서 연합기구의 공교회성도 무너지고 있다. 공교회가 설립한 연합기관과 재산을 사유화 하는 방식은 한국교회 곳곳에서 독버섯처럼 번지고 있다. 사유화 방식도 유사하다. 연합기구의 가장 우선된 공교회성은 그리스도 안에서의 일치이지만 연합과 일치의 정신이 돈 앞에서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무너진 것은 그동안 수면아래 있던 금권선거가 만천하에 드러났기 때문이다.

연합기구의 수장도 돈에 의해 결정되는 타락한 시대가 온 것이다.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에서 10억을 뿌리면 당선되고 5억을 뿌리면 떨어진다는 ‘10당 5락’은 잘 알려진 이야기다.

 

당시 SBS 시사프로그램 ‘현장 21’은 방송을 통해 김화경 목사와 최요한 목사가 길자연 목사의 금권선거를 폭로했고, 전 대표회장 이광선 목사도 자신이 대표회장 선거에서 돈을 썼음을 고백했다. 선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돈을 뿌려야 하고 패배하면 다음 해에 더 많은 돈을 뿌려야 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었다. 20억설도 제기됐다. 한 언론사에서 대표회장 선거비용으로 모 후보가 20억원을 썼다는 보도를 했다.

물론 후보자 측은 부인했지만 ‘100당 50락’이란 말도 나돌았다. “1인당 50만원을 쓰면 떨어지고, 적어도 실행위원당 100만원 이상은 써야 당선된다”는 것이다. 당시 금품수수 사실을 양심 선언한 김모 목사는 “2010년 12월 21일 오후 1시 50분경 기독교연합회관 3층 회의실에 한기총 대표회장 선거 투표를 위해 도착했고, 그곳에서 한기총 대표회장 후보 길자연 목사의 선거운동본부장 H 목사를 투표장 입구에서 만났는데, 4층 화장실에서 50만원(5만원권 10장)이 들어있는 봉투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선거자금은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일부에서는 선거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대출을 하는 데도 있다. 그것도 교회당을 담보로 이뤄지고 있다고 한다. 물론 공식적으로는 선거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예배당 수리나 교회를 위한 명목이지만 실제로는 선거를 위한 자금이다. 교인들을 속이고 헌금을 유용하거나 횡령하는 행위가 선거 때문에 자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교회의 선거에서는 여전히 돈이 은밀히 거래되고 있어 이 문제를 추적해 금권선거 관행을 뿌리 뽑아야 한다.

 

돈 때문에 연합기관에 해괴한 일도 발생하고 있다. 새로 출범한 한국교회연합회(회장 김요셉 목사)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홍재철 목사)의 사무총장과 총무에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여의도측 인사가 선정됐다. 교계에서는 이례적인 일이다. 이 교단은 한기총이 분열될 당시 한교연 입장에 기울어져 있던 교단이다. 더욱이 연합기구의 사무총장이나 총무는 회원교단의 추천으로 선출되는 것이 관례였다.

 

 

 

 

 

 

하지만 이 교단은 공식적으로 추천하지 않았고, 개인적 자격으로 사무총장과 총무가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기구의 공교회성과 연합정신을 생각한다면 교단을 안배하고 해당 교단의 추천받아야 받아야 옳은 일이다.

그런데 속내를 들어다보니 양 기구 모두 돈이 문제였다. 두 곳 모두에서 “두 인사의 내정이 기하성 여의도 측, 또는 여의도순복음교회 측의 재정 지원을 조건으로 이뤄진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실제로 한 곳은 1억원을 지원받았고, 1억원을 추가로 지원해 줄 것을 기대하고 있었다.

 

또 다른 곳은 2억원을 지원받을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물론 해당 교단과 교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연합기구의 주요한 자리가 돈으로 거래되는 시대가 왔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기가 막힌 사건이 하나 더 있다. 최근 재정적인 압박을 받고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홍재철)가 조용기 목사에게 협박 문건을 보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문건의 내용은 기하성 여의도 소속 안준배 목사의 한국교회연합(한교연) 사무총장 내정에 항의하는 것이었지만 문제가 된 것은 공문과 함께 온 탄원서였다.

 

이 탄원서에는 "조 목사의 잘못된 신앙관과 여성 편력 등을 한기총이 철저히 조사해 한국교회 앞에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고 되어 있었고, 한기총은 이 탄원서를 언급하며 "이런 문서가 왔음에도 본회는 조 목사를 보호할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귀 교단이 보이는 이중적 행보 탓에 앞으로의 진행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원만한 관계를 맺기 원한다면 한교연과 관계를 정리하길 바란다"고 되어 있다. 한교연에 협조하지 말라는 협박이라는 것이 기하성여의도 소속 실행위원들의 판단이다.

이 교단의 한 실행위원은 “탄원서에는 한기총이 ‘6월 24일날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행사를 하는데, 성도 3만 명을 동원해 주고 5억 원의 자금을 지원해 달라’고 요구하며 입에 담지 못할 말들을 하고 조 목사님의 신상에 대한 내용들이 방송에 나가는 것을 막아주겠다는 등으로 협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두 사건은 공교회의 상징인 연합기구마저 돈의 지배를 받고 있음을 여실히 드러낸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요즘 한국교회의 연합기구는 돈줄을 쥔 쪽으로 기울어지고 있다.

 

권력을 잡기위해 연합기관에서 분쟁이 벌어지고 있고 독점된 권력 때문에 분열이 생기는 것이다. 예수님 위에 교권이 있고, 교권 위에 돈이 있는 것이다. 이처럼 권력의 독점화로 혹은 돈과 사유화로 인해 연합기관의 공교회성이 상실되고 있는 것은 분명한 현실이다. 그러나 교회에 권력이 형성된 것 자체가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침탈하는 행위로 결코 일어나서는 안 될 현상이다.

 

5. 찬송가공회에 무슨 일이?


찬송가공회 사태는 하나의 찬송가를 만들기 위해 수십 년 분열과 갈등, 반목을 딛고 이뤄낸 한국교회 연합의 노력이 어떻게 사유화 될 수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 부패와 비리의 ‘모델’로 평가된다. 재단법인 찬송가 문제의 핵심도 결국 돈이 관련돼 있다. 찬송가 판매 수익금, 이권을 놓고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이다.

찬송가공회가 2008년 교단의 반대도 무릅쓰고 재단법인을 설립한 목적은 무엇일까? 지난 20년 동안 무자료 거래를 해온 사실이 세무조사를 통해 밝혀지자 공회는 재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시장경제 체제에 부응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명문을 내세워 재단법인을 설립했다.

 

한마디로 찬송가 판매 수익금을 투명하게, 그리고 공적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이 목적이었다. 그러나 법인출범 이후 오히려 찬송가공회를 사유화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고 온갖 소송에 휘말리고 있다. 교단 파송 이사를 거부하고 각 교단의 요구를 무시하기까지 했기 때문이다.

당시 교회개혁연대는 “총회를 개최한 연합기관이 수입·지출 총액도 보고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정관조차 공개하려 하지 않는 상태에서 법인화의 정당성만 주장하고 있다”며 “탈세뿐 아니라 방만하게 운영되어져 올 수밖에 없었던 본질적 이유는 공회의 구조적 문제 보다 폐쇄적인 운영에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찬송가공회가 무리수를 두면서 법인을 설립한 이면에는 두 가지 이유가 더 있다. 하나는 찬송가 판매 수익금을 더 많이 올리겠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판매수익금 분배에 있어서 대교단이 더 많은 수익금을 차지하겠다는 속셈이다.

 

 

 

 

 

 

찬송가공회가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반 출판사에도 출판권을 주면 되는 것이다. 그동안 공회는 찬송가가 상품이 아니라 성물이기 때문에 장사 속으로 판매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아서 공교회의 기능을 갖고 있는 기독교서회와 예장합동 교단의 예장출판사와 계약을 맺고 출판권을 주었다.

 

그런데 법인 설립 이후에 일판 출판사와 이중계약을 맺고 출판권을 줬다. 일반 출판사에 찬송가 출판의 길을 열어준 것이다. 반면 기독교서회와 예장출판사는 계약이 해지된 상태다. 그래서 찬송가공회가 일반출판사에 합법적인 출판권을 주기 위해 법인 설립을 추진했다는 의혹이 나오는 것이다. 찬송가로 돈을 더 많이 벌어서 더 많은 이권을 나눠 갖겠다는 것이 법인 설립의 진짜 이유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찬송가공회가 공익성 보다는 금전을 쫓고 있다는 의혹은 이뿐만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찬송가공회가 돈이 많았을 때는 일반출판와의 관계와 무관치 않다는 주장이 있다. 공회 회원을 지낸 목사에 따르면 “양측(당시 기독교서회와 생명의말씀사)에서만 인세를 받았을 당시 공회의 예산은 몇 천만원 규모였지만 일반 출판사에 출판권을 개방한 이후 예산규모는 10배 가까이 늘어나 인세 수입만 7~8억원에 이르렀다”고 증언했다.

그렇다면 법인 설립 목적대로 일반 출판사와 계약을 맺은 후 찬송가의 수익이 증대되고, 교단 배당금이 늘어났는가? 그렇지 않다. 법인설립 후 실제적으로 2009년 한 해만 찬송가 배당금이 공회 소속 교단에 배당됐다. 그러나 그 후 2년간 배당이 없었다. 그 이전에는 거의 매년 배당금이 있었다.

 

새찬송가위원회와 개편찬송가위원회를 모태로 찬송가공회가 1983년에 통일찬송가를 만들고 기독교서회와 생명의말씀사가 저작권과 출판권을 지정받아 찬송가를 출판한 직후만 하더라도 찬송가공회는 찬송가출판에 따른 수익을 성실히 각 교단에 배분했다.

 

1978년도 교회협과 기독교방송 등 연합기관 자료에는 찬송가공회가 찬송가 판매 수익금을 골고루 한국교회에 배분한 것으로 나타나 있고, 1983년도 감리회 총회보고서에는 찬송가공회가 찬송가 판매에 대한 수익배당금으로 상반기 1637만299원, 하반기 887만3694원을 배당한 것으로 보고됐다.

그러나 찬송가공회 출범 후 수십 배로 급증한 예산규모와 달리 찬송가공회는 법인설립 전년도인 2007년 감리회에 선교배당금으로 고작 1600여만 원을 지급했다. 수익이 열배 이상 증가했고, 화폐가치도 10배 이상 상승했지만, 선교배당금은 어처구니없게도 25년 전인 1983년도 2500만원 보다도 줄어든 것이다. 성결교회(기성)의 경우 2009년 12월 3,891,173원이 입금된 후 지금까지 배당금 된 금액이 전혀 없다.

또한 찬송가공회가 수익을 내지 못하는 이면에는 막대한 소송비와 방만한 운영도 한몫하고 있다. 법인 설립 이후 “10억원 넘는 돈이 소송비로 지출됐다”고 공회 관계자로부터 들었다. 또 “공회 운영은 뭐같이 해놓고 돈은 귀신같이 빼먹었다”고 귀뜸 했다. 공회가 재정적 어려움으로 직원 월급도 제대로 못준 적이 있었지만 총무 2명의 연봉이 각각 1억원 정도 됐다고 한다. 여기에 판공비와 휴가비, 회의비, 출장비, 업무추진비까지 지출됐다고 하니 찬송가공회의 재정운영이 어떻게 이뤄져왔는지 짐작이 가는 부분이다.

 

 

 

 

 

 

지금은 예전과 다르지만 21세기 찬송가 개발 당시에는 연간 평균 12억원의 예산을 물쓰듯이 썼다는 지적도 받았다. 2명의 대표회장 판공비도 만만치 않았고, 임원들 회의비가 한번에 30만원을 웃돈다는 이야기도 들렸다. 여기에 찬송가 개발비 명목으로, 선진 찬송가 견학이란 핑계로 작년까지 거의 매년 해외연수를 다녀왔다. 그래서 한때 찬송가공회 임원이 되려고 기를 쓰는 사람들이 많았다.

찬송가 싸움에는 이권만 있고 공교회의 사명, 그리고 한국교회 성도들은 안중에도 없다. 찬송가 공회 문제 뒤에는 찬송가 시장을 장악하려는 출판사들이 버티고 있다.

 

대한기독교서회와 예장출판사는 과거에 누렸던 찬송가 출판 독점권을 되찾기 위해 찬송가공회를 상대로 싸우고 있고, 비법인 찬송가공회와 협력을 하고 있다. 반면, 일반 출판사들은 찬송가 출판권을 유지하기 위해 재단법인 찬송가공회와 밀착되어있다. 일반 출판사는 공회를 상대로 끊임없이 로비 작업을 해왔다. 그래서 비밀리에 출판권을 준 적도 있었고, 이중계약 사태도 있었다.

문제는 그 피해를 한국교회가 고스란히 받고 있다는 것이다. 비법인 찬송가공회에서 표준찬송가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21세기 찬송가 교체가 작년 쯤 거의 80% 가까이 이뤄졌다는데 6년 만에 다시 찬송가를 바꿔야 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2개의 찬송가가 존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노릇이다. 시중에는 이미 찬송가 판매가 거의 중지됐고, 성도들은 찬송가를 구입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답답하기만 하다. 찬송가는 파는 것이 아니라 보급되어야 할 성물이지만 이권 속에 시름을 앓고 있다. 공교회성이 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의해 짓밟혔기 때문이다.

찬송가공회는 법인 설립이후 오히려 공교회성이 희미해졌다. 교단의 입장보다 찬송가공회 이사 개인의 입장이 더 반영되는 그런 조직이 되다보니 자연히 공교회성이 사라지고 이런저런 의혹과 갈등이 끊이질 않게 된 것이다. 각 교단에서 통제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이 없다는 것도 문제다. 판매 수익이나 재정구조를 공개하기 보다 내부적으로만 감사를 하다보니 더욱 그렇다. 법인 감사들은 등재된 감사도 아니다. 일종의 무자격 감사다.

투명성 확보를 위해 법인을 설립한 공회가 예결산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이사들에게 나눠준 자료마저 회수하고 있어 불투명한 기관으로 전락했다. 물론 찬송가 공회가 최근에는 달라졌다. 얼마 전 찬송가공회는 임시총회를 열고 예산을 절반 정도 줄였다. 방만한 재정운영을 청산하고 투명한 재정운영을 선언한 것이다.

누구의 책임인가? 결국 교단의 책임이다. 교단을 대표해서 보낸 이사들은 감시와 관리 감독을 제대로 해야 한다. 찬송가공회는 언젠가부터 연합기관 보고 총회 회의록에도 빠지고 있다. 기관장이 와서 인사는 것만으로 지나치고 있다. 연합기관에 대한 장악력을 높여야 한다. 파송 이사들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높이 시급한 상황이다.  하나된 찬송가는 동일한 신앙고백에서 비롯된 한국교회 ‘공교회성’의 상징이다. 그런데 찬송가 공회가 돈과 이권 때문에 나눠있다. 이제 교단에서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

 

 

 

 

 

 

6. 기독교 사학의 공교회성(정체성) 위기

‘돈’을 쫒는 현실은 교회 뿐 아니라 기관과 연합기구 역시 동일하다. 소위 한 몫 챙기기 위해 신앙을 이용하고 교회를 이용하고 성도들을 활용하고 있지만 방식은 보다 은밀하고 조직적이다.

이화여자대학교는 미국 북감리교회 선교사인 스크랜턴 여사에 의해 1886년에 설립된 기독교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현재의 이화여자대학교는 기독교 계통 학교로 분류되고 있지만 감리교회와는 무관한 기관이 되었다.

재단법인 이화학당은 1964년에 학교법인 이화학당으로 조직변경 등기를 마치고 1975년 박정희 정부의 사립학교법 개정안에 따라 이사장 선출방식을 호선제로 바꿨다. 이사선출 방식이 호선제로 변경된 이후 학교법인이 원하는 이사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미선교부에서 학교재단을 넘겨받은 이화여자대학교는 감리회에서 파송하는 이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명분을 당시 사립학교 개정안에서 찾았다.

당시 정부가 내놓은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한국교회는 다양한 반응을 나타냈다. 이화여자대학교가 개정안을 받아들인 반면 장신대, 숭실대 등은 정부의 개정안을 거부한 채 교단 파송 이사로 구성된 이사회를 사수했고, 한신대의 경우 표면적으로는 개정안을 받아들였으나 내용적인 면에서 교단 총회가 파송한 이사를 그대로 수용했다.

당시 이화여대 측은 지원 없이 관리·감독자로 임명된 감리회 총회 파송이사에 대한 내부적인 불만을 가지고 있었고, 사립학교법 개정안 수용과정에서 감리회 총회의 간섭을 벗어날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이화여자대학교의 경우 특정 교단의 관리감독에서 벗어났다고는 하나 다행히 교계인사가 파송돼 한국교회와의 연관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공교회차원의 관심과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사유화 과정에 있는 기독교교육기관이 수두룩하다.

대표적인 기독교사학으로 꼽히는 연세대학교 역시 언더우스 선교사가 기독교정신으로 세운 기독교 교육기관이다. 그래서 예장통합·감리회·기장·성공회 4개 교단총회가 각각 이사 1명 씩을 파송해 왔고, 여기에 기독교계 인사 2명이 추가돼 전체 12명의 이사 중 6명이 기독교인사로 구성돼 학교를 운영해 왔다.

그러나 16년 째 연세대학교 법인 이사장을 맡아 온 방우영 조선일보 명예회장과 또다른 이사들은 이같은 기독교사학의 전통을 깨고 각 교단총회가 파송해 온 교계이사 4명의 몫을 정관에서 삭제해 버렸다. 한국교회의 관심과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 족벌언론의 대표가 공교회성을 살리기 위한 한국교회의 최소한의 장치인 이사회 정관을 무시한 채 대표적인 기독교사학을 무장해제한 것이나 다름없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연세대학교 문제를 사유화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 방우영 이사장이 장기 집권을 한다고 해서 사유화됐다고 볼 수 있는가? 그런 논리라면 12년째 사장을 연임하고 있는 정지강 씨는 기독교서회를 사유화하고 있다는 것인가?, 그 이상으로 운영권을 장악하고 있는 기독교TV 감경철씨는 또 어떤가? 큰아들과 사돈을 거쳐 작은 아들로 이어지는 국민일보 경영권에 대해서는 사유화로 봐야 하나? 기독교 교단의 파송이사들을 줄였다고 사유화로 직결되는 것인가?

이것은 상식적인 문제다. 선동적인 구호로 연세대학교 문제를 접근할 수 없다. 보다 근본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선교사에 의해 기독교정신으로 세워진 연세대학교가 이런 지경에 이르게 될 때까지 파송교단과 이사는 무엇을 했는가?

정관개정이 문제가 아니라 한국교회의 영향력이 그 만큼 상실된 것에 대한 자기반성이 먼저 뒤따라야 한다. 기독교사학에 대한 감시의 책무를 감당치 못한 교단 파송이사들의 책임도 있겠지만 각 교단에게도 있다. 다른 연합기관도 마찬가지이만 각 교단 총회의 고착화된 정치구조 속에서 검증되지 않은 인사들을 파송하고 나 몰라라 하는 것이 문제다.

 

과연 기독교가 연세대학교 발전을 위해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대학 측은 생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권리를 행사하기 이전에 의무를 이행하는 것은 연세대학교 뿐만 아니라 한국교회와 관련 있는 모든 기독교사학에도 해당되는 일이다. 무엇보다 한국교회가 신뢰를 잃고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것도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불 수 있다.

 

 

 

 

 

 

결론

공공성이 무너진 교회 안에서 ‘사유화’는 당연한 귀결일지 모른다. 그 결과 세습과 권력분쟁이 일어났고, 성범죄와 공금 횡령도 일어났고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일들이 모두 일어났다.

 

모든 것이 돈으로 되는 세상 속에서, 총회장을 돈으로 사고, 연합기관장을 돈으로 로비해 얻고, 교회 담임목사 자리를 돈으로 사고, 장로 권사 직분은 돈을 내고 받아야 마음이 편하고, 돈과 권력을 남에게 주기 아까워 아들에게 교회를 세습하는 ‘모든 것이 돈으로 되는 교회’는 교회적이지 않다. 오히려 세상보다 더 세상적이다. 취재현장에서 한국교회의 사유화를 막고 공공성을 회복하기 위한 전 방위적인 의식개혁과 제도보완이 시급하다.

또한 연합기관의 공교회성이 무너지는 것은 교단을 대표해 ‘청지기’로 파송된 이사들이 감시와 감독의 책무를 다하지 않은 채 회의비와 해외여행 앞에서 눈과 귀를 가리고, 입을 닫았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측근들로만 이사진을 구성한 뒤 10년 넘게 연임하며 장기집권(?)을 하거나, 정보공개가 일반화된 사회 속에서 운영 상황을 ‘내부기밀’인 양 대한민국 어느 곳에서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폐쇄적 운영을 지속하고 있는 연합기관의 현실은 암울하기까지 하다.

종교의 기능 가운데 하나는 세속적인 가치를 초월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도덕적 수준을 높이는 것이고, 하나님의 사랑과 정의를 실천하는 것인데 교회가 앞 다투어 교회 재산을 사유화하고, 성도들 마저 돈의 노예로 전락시키고 있다.

 

세속적인 가치인 물질과 돈, 권력을 맛본 대형교회의 목회자들은 한국교회와 사회를 타락시키고 있다. 교인의 수와 재정이 늘어나자 돈과 명예의 유혹을 받기 시작하고, 그것이 일상화되면서 마치 당연한 권리인 것처럼 생각하게 됐으며, 이것을 자기 시대에만 누리기가 너무 아까워 자식에게까지 물려주게 된 것이다.

 

손봉호 장로는 “종교는 돈과 같은 하급가치와 거리가 멀면 멀수록 더 순수해지고, 그만큼 사회에 좋은 이익을 끼칠 수 있다. 한국교회가 돈을 멀리하지 않으면 결코 정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필자가 출석하고 있는 교회의 은퇴 목사님의 사모가 언제는 이런 말을 했다. 그분은 목사의 아내로 살면서 남편 목사에게 돈을 달라고 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한다. 왜냐하면 목사에게 돈을 달라고 하거나 돈을 벌어오라고 한다면 도적질 해오라는 소리와 같다고 친정 어머니가 늘 말씀하셨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돈이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살고, 정 없으면 친정에 손을 벌렸다고 한다.

과거의 목사님들은 이렇게 청빈하게 살았다. 물질과 맘몬을 숭배하는 사회에서 기독교인들은 “예수를 팔아서 나를 영화롭게 할 것인가? 나를 팔아서 예수를 영화롭게 할 것인가?”하는 선택에서 분명한 가치 결단을 내려야 한다. 그것이 물질에 빼앗긴 한국교회의 공교회성을 회복하는 일이다.

 

* 위 내용은 한국기독교학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선교훈련원, 한국크리스천기자협회가 공동으로 지난 2012년 7월 6일 오후 1시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한국기독교의 사유화와 공공성’을 주제로 개최한 심포지엄 발표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단체가 발행한 발표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