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교육•윤리와 신학

다음세대 주일학교 교육, 무엇이 필요한가?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12. 29.
728x90
반응형

 

 

 

"다음세대를 위한 주일학교에는 절대적 기독교 진리를 확신하는 교사, 가정 친화적 주일학교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대면 및 비대면 교육활동의 전개, 복음 중심의 교육 비전과 열정 회복이 반드시 필요하다."

 

 

 

 

 

김정준 박사(성공회대 연구교수)는 한국교회 주일학교 위기 원인을 4가지로 분석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주일학교의 교육 방향성을 네 가지로 제시한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김정준 박사의 <다음 세대와 한국교회 주일학교의 새 전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논총', 제67집(2021년).

 

 

 

 

주일학교 쇠퇴 현상 및 원인 분석
연구논문 30여 편 정도

 

 

 

김 박사는 2000년부터 2021년 현재 한국교회 주일학교 쇠퇴 현상에 대한 원인 분석과 함께 대응방안을 연구한 학술지 논문이 30여 편 정도 된다고 분석하면서 주요 연구논문의 주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한다.

 

 

 

 

 

 

 

 

 

 

한국교회 위기의 네 가지 원인

 

 

 

김정준 박사는 한국교회 주일학교 위기를 가져온 원인을 네 가지로 분석한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의 경향성이다. 근대 보편주의 해체, 지식의 확실성과 객관성의 해체, 거대담론의 해체와 분산의 세계관 등의 영향 때문이라는 것.

 

둘째, 한국사회의 인구절벽시대다. 노인인구의 증가와 젊은 인구의 감소 현상 때문이라는 것.

 

셋째, 코로나19 팬데믹이다. 방역 등의 이유로 교회의 신앙활동과 교육활동이 제약받고 있다는 것.

 

넷째, 교회의 비전 상실과 교육열 감소 현상이다.

 

 

 

 

다음세대 위한 주일학교의 방향
"네 가지를 기억하라"

 

 

김 박사는 한국교회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교인 수 200명 이하 규모의 주일학교를 염두에 두고, 다음 세대를 위한 주일학교 교육의 방향성을 네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불확실하고 상대화된
포스트모던 시대에
절대적 기독교 진리를 확신하는
교사가 필요하다.

 

 

김 박사는 "다음세대를 위한 주일학교 교사는 하나님의 살아계심, 성경의 영원한 진리, 인간의 죄성과 구원의 필요성,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능력, 구원의 방주로서의 교회, 역사의 종말과 심판의 진리를 확신하는 신실한 그리스도인이어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둘째,
젊은 세대의 인구가 감소하는
인구절벽 시대에
가정 친화적인 주일학교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

 

 

 

김 박사는 "미래세대를 위한 신앙교육의 목적은 교회성장의 방법이 아니라 신실한 하나님의 자녀가 되도록 양육하는 데 있다"라고 강조한다.

 

또한 "미래세대를 위한 신앙교육의 내용은 성서 내용의 전달보다 성서의 내용을 깨닫고, 경험하고, 확신에 이르도록 도움을 주는 데 있다"라며 "일방적 교수를 강요하는 '학교-교수' 형태가 아닌 가정과 신앙공동체가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라고 촉구한다.

 

김 박사는 이를 위해 신앙교육의 주도자는 일차적으로 가정에서 부모이며, 주일학교 교사는 부모와 학습자를 지원하는 전문가 집단이 되어야 한다고 당부한다.

 

 

 

 

셋째,
위드 코로나19 시대에
대면과 비대면을 적절히 활용하는
방식의 교육활동이 필요하다.

 

 

 

 

넷째,
복음을 전파하고 가르치는
교육 비전과 열정을 회복해야 한다.

 

 

 

김 박사는 "사회적, 경제적 위기, 코로나19 등의 상황에서도 미래 주인공이 될 그리스도의 제자를 길러내는 일은 포기해서는 안된다"라며 "주님의 십자가와 부활을 체험한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이 처한 고난의 환경을 넘어 복음을 전하고 가르쳐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했다. 예수님은 복음의 비전을 위해 자기 소명을 확인하고, 자신의 몸을 헌신하고 재정을 투자하는 신실한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을 통해 주일학교를 다시 회복시키실 것이다"라고 말한다.

 


[연구논문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다음 세대와 주일학교의 위기 현상과 원인
  1. ‘다음 세대’의 정의
  2. ‘다음 세대’와 한국교회 주일학교의 위기 현상
III. 다음 세대와 주일학교의 새로운 방향
  1. 포스트모던 시대: 기독교 진리를 확신하는 교사
  2. 젊은 세대의 인구 감소: 가정 친화적 주일학교 패러다임으로 전환
  3. 위드 코로나19 시대: 대면 & 비대면 접근 방식의 교육
  4. 주일학교 교육 비전과 열정의 상실:교육의 비전과 열정의 회복
IV. 나가는 말
RISS 검색 - 김정준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