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한 권의 신학

[책] 목사님, 구원이 헷갈려요: “저기! 구원의 확신이 있나요?”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0.
728x90
반응형

 

목사님, 구원이 헷갈려요 / 조현삼 / 생명의 말씀사 / 변형판(127*188) / 200페이지 / 10,000원

 

 

 

“예수님을 믿고 계세요?”, “교회에 다니세요?”, “모태 신앙이세요?” 라고 묻는다. 대부분의 신앙인들은 생각할 것도 없이 그리고 당연하듯이 “예”라고 대답할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은 예수님을 믿고 있고, 교회에 다니고 있기 때문이다. 당연한 것을 묻는다고 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질문만 조금 달리한다면 상황은 곧 변한다. 바로 “구원의 확신이 있나요”라는 질문이다. 당신이 이 질문을 받았을 때를 생각해 본다면, 아니 이 순간 이 질문을 받았다면, “예”라고 명확하게 답할 수 있는가? 혹시 “글쎄요. 여전히 죄를 짓고 있는데….”, “구원에 합당한 행위를 따르지 못하고 있는데 구원받을 수 있을까요?”라며 머뭇거릴 것 같지는 않은가? 만약 그렇다면 구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헷갈려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구원이라는 것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만약 당신이 성경적으로 구원이 무엇인지 제대로 배웠다면 말이다.

 

 

‘목사님, 구원이 헷갈려요’(조현삼 목사 저, 생명의말씀사)는 바로 이러한 구원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명쾌하고 친절한 구원에 관한 설명서다.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얻는 것일까? 아니면 ‘구원’은 ‘믿음’과 ‘행위’가 있어야 하는 것일까. 어떤 공식이 바른 도식인지 알 것이다. 아마 대부분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 받는다고 배웠을 것이다. 그렇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다. 문제는 입으로는 그렇게 답하는데 마음으로는 불안이 엄습해온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성경에는 구원받은 성도의 합당한 삶, 곧 행위에 대해 많은 강조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구원을 위한 ‘행위’에 자꾸만 마음이 간다. 결국 ‘나는 구원받은 것일까’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저자 조현삼 목사는 “최근 구원 문제로 불안해하는 성도들의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며 “갈대처럼 흔들리는 성도들의 모습에 가슴이 아프고, 목자로서의 책임감도 들었다. 성도들이 구원의 문제로 불안해하거나 흔들려 넘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책을 집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책은 ‘구원의 확신’에 대한 질문에 허를 찔린 성도들을 위한 친절한 구원설명서다. 물론 구도자와 초신자들에게도 더없이 명쾌한 가이드가 될 것이다. 구원에 대한 말씀들을 분석해 구원에 대한 오해를 바로 잡아 확신을 갖고 살아가도록 돕는다.

 

 

사실 구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이다. 인간의 직접적인 행위와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구원문제로 불안해하는 성도들은 이 책을 통해 기쁨과 함께 고민에서의 자유함을 누리게 될 것이다. 저자는 불안해하는 행위의 문제, 인격과 실력의 부족함, 넘어짐에 관해 하나의 키워드, 바로 하나님의 ‘사랑’으로 성도의 합당한 삶을 말해준다.

조현삼 목사는 “구원의 확신에 대해 혼란이 오는 이유는 은혜와 율법, 믿음과 행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며 “성경이 은혜와 믿음만 취하고 율법과 행함은 버리면 문제는 간단하지만 성공은 은혜와 율법을 동시에 강조한다. 오직 믿음이라고 하면서도 행함 역시 있어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믿음과 행함이 정리되지 않으면 헷갈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이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실망은 곧 구원의 불확실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된다”며 “구원에 대한 문제, 삶에 대한 문제도 하나님의 ‘사랑’이라는 것으로 다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우리 안에는 기본적으로 장착된 사랑이 없다. 그렇다고 우리가 사랑을 만들수도 없다. 사랑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받는 것이다. 그래서 사랑을 받은 사람이 사랑할 수 있다. 구원도 이와 동일하게 하나님의 선물이며, 사랑이다.

 

 

구원의 문제는 참 단순하다. 하지만 그 어떤 것보다 강렬하며, 뜨거운 사랑의 완성이다. 바로 이러한 구원은 하나님의 자녀라면 더 이상 헷갈려하지 않고, 명쾌하게 붙들어야 한다. 이 책이 바로 그것을 도와줄 것이다.

책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부 구원 문제로 헷갈려 하는 그리스도인들을 위하여
1장 구원이 필요한 사람
2장 구원에 이르는 믿음
3장 예수 믿는 사람이 받는 구원
4장 살아서 받는 구원
5장 죽어서 받는 구원
6장 구원이 헷갈리는 이유
7장 구원이 혼란스러워지는 경우
8장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
9장 구원에 대해 다른 사람들을 헷갈리게 하지 않기
10장 구원에 대해 헷갈리지 않고 살기

2부 이 땅에서 구원받은 자로 살기 - 프로젝트명 사랑하라
1장 사랑의 보물 창고
2장 새 계명, 사랑
3장 사랑의 증표
4장 받은 사랑, 주는 사랑
5장 그래도, 사랑!
에필로그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