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를 위한 신학이야기/성경과 신학

예수님의 "내가 목마르다" 의미는?

by 데오스앤로고스 2021. 9. 29.
728x90
반응형

 

 

* 에수연구(17) * 


 

 

"요한복음의 중요한 모티프 중의 하나는 신자가 목마름의 해소를 통해 영생을 얻는 것이다"(요 4:10, 14; 6:35; 7:37-39).

 

요한복음에 등장하는 '예수님의 목마름'(요 19:28)에 관한 연구논문이 있어 소개한다.

 

* 이 글은 목회 현장에 직접적으로 소개되진 않았지만 교회를 사랑하는 신학자들의 깊은 고민과 애정이 담긴 매우 가치 있는 소중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교회 목회자와 성도들에게 많이 읽히기를 소망하면서 본지 독자들에게 소개할 목적으로 일부 정리한 것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연구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권해생 박사의 <예수의 목마름(요 19:28)에 관한 연구>, 한국복음주의신약학회, '신약연구', 제20권_제2호(통권 제62호/2021.06).

 

권해생 박사(국제신학대학원대/부교수)는 연구논문의 마지막 부분에서 "예수의 목마름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많이 이루어지지는 않았다"라며 "학계에서나 교회 현장에서 좀처럼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신자의 목마름 해소에 대해서 주로 성령의 사역에만 주목해 왔다"라고 주장한다.

 

이어 "그러나 신자의 목마름 해소를 위해 예수께서 성령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전에 목마름의 고통을 당하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라며 "예수께서는 친히 목마름의 고통을 당하셔서 그를 믿는 자가 목마름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셨다. 그리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께서 성령을 주심으로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영생을 얻게 하셨다"라고 강조한다.

 

 

 

 

"내가 목마르다"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요 19:28)

 

 

목마름에 대한 3가지 해석

 

권 박사는 예수님의 목마름에 대한 세 가지 해석에 대해 언급한다. 특히 각각의 해석에는 반론도 있음을 설명한다.

 

첫째, 육체적 고통이다. 

 

권 박사는 "예수의 목마름에 관한 가장 일반적인 해석은 그의 목마름을 육체적 고통으로 보는 것이다"라며 "이 해석이 가장 자연스럽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두 가지다. 하나는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의 목마름을 누구나 예측할 수 있기 때문이며, 또 다른 하나는 성경말씀의 성취(시편 69:21: 그들이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라고 설명한다.

 

둘째, 사명 완수에 대한 갈망이다.

 

권 박사는 "예수께서는 그의 사역의 완성을 여러 번 언급하셨는데, 마침내 십자가에서 완성하셨다(4:34; 5:36; 17:4). 십자가에서 그는 친구를 위해 죽으셨고(15:13), 그의 제자들을 끝까지 사랑하셨다(13:1). 십자가에서 아버지에 대한 그의 계시와 순종과 사랑이 마침내 온전히 드러났다(10:38; 14:31; 17:26)"라며 "따라서 십자가에서 예수께서 목마르다고 하신 것은 단순히 육체적 고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영적 갈망을 표현한 것이다"라고 설명한다.

 

셋째, 버림받은 자의 호소다.

 

권 박사는 "내가 목마르다는 예수의 말씀은 하나님을 향한 호소이다. 이것은 마태복음과 마가복음(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에 나오는 말씀과 같은 의미이다(마 27:46; 막 15:34)"라며 "아버지께서 주시는 잔을 마시며(18:11), 다시 아버지와 연합하기 원하는 심정이 담겨 있다"라고 설명한다.

 

 

 

 

 

목마름의 배경(시편 69:21)

 

권 박사는 시편 69편 21절의 말씀이 예수님의 목마름의 배경이 된다며 69편 21절의 말씀을 예수님의 목마름과 연결시키며 설명해 나간다.

 

"그들이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

 

특히 "요한복음 19:28에 나오는 예수의 목마름은 기본적으로 육체의 고통이었을 것이다"라며 "시편 69:21에서도 시인은 그의 목마름을 언급하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그의 육체의 고통을 의미할 것이다"라며 "그러나 시편 69편에 나오는 시인의 고통을 자세히 조사해 보면, 그의 고통은 육체의 고통 이상이다"라고 강조한다.

 

 

십자가 고통의 의미

 

권 박사는 "십자가가 상징하는 고통은 육체의 고통을 넘어선다"라며 "사람들로부터 당하는 고통, 그리고 궁극적으로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진노의 심판이 가장 큰 고통이었을 것이다"라며 각각의 고통에 대해 설명한다.

 

즉, 예수는 십자가에서 벌거벗은 채 못 박혔으며, 십자가 아래에서는 군인들이 그의 옷을 나누는 등 비록 요한복음에는 다른 복음서에 비해 십자가 사건에서 사람들의 직접적인 모욕과 비방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오지만 예수께서 사람들로부터 고통을 당하셨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다는 것.

 

또한 예수께서는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으로서 심판을 받았다. 일찍이 이스라엘을 대신해서 하나님의 진노를 받았던 유월절 양처럼, 예수는 하나님의 심판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

 

 

요한복음과 목마름

 

권 박사는 "요한복음의 종말론은 이중적이다. 목마름의 고통에서 완전히 해방되는 영생은 미래에 있을 부활과 관련이 있다(5:28-29)"라며 "예수의 재림과 성도의 부활의 때에는 그 어떤 목마름의 고통도 더 이상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부활은 현재 이미 실현되었다(5:24-25)"라고 설명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을 통해 영생을 얻은 자는 목마름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어, 영원하고 완전한 해방을 부분적으로 이 땅에서부터 누린다는 것이다.

 

권 박사는 요한복음에 나타난 예수의 목마름이 지닌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사마리아 여인과 목마름'(4:1~18), '생명의 떡 강화'(6:35; 58), '초막절'(7:37~39) 등의 말씀을 예로 들면서 설명한다.

 

권 박사는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에서 등장하는 목마름에서 예수가 말씀하신 생수는 '성령'이다"라며 "생명의 떡과 관련된 말씀에서도 목마름의 모티브는 등장한다. 목마름의 해소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은 결국 성령의 수여로 이어진다. 결국 십자가와 성령은 믿는 자의 목마름을 해소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핵심 구속 사역을 말하고 있다"라고 주장한다.

 

또한 "초막절을 배경으로 예수께서는 목마른 자에게 성령의 생수를 약속한다(7:37-39). 초막절은 이스라엘의 광야 생활 동안 물을 공급하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는 절기이다"라며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생활 시작과 끝에 1세대와 2세대 모두가 반석에서 나오는 물을 마셨다. 하나님께서 반석을 통해 물을 공급하여 그들을 목마름의 고통에서 구원하셨다. 생명을 위한 물이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았다는 것을 모든 세대에게 알게 하신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예수의 목마름을 잊지 말라

 

권해생 박사는 "요한복음은 예수께서 세상에 오신 이유를 그를 믿는 자에게 영생을 주기 위함이라 한다(3:16). 또한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도 그를 믿는 자가 생명을 얻게 하는 것이라 한다(20:30-31)"라며 "하지만 요한복음의 중요한 모티프 중의 하나는 신자가 목마름의 해소를 통해 영생을 얻는 것이다(4:10, 14; 6:35; 7:37-39). 예수는 그를 믿는 자의 목마름을 해소하기 위해 친히 육체의 아픔, 사람들로부터 당하는 수칟와 모욕,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진노의 심판이라는 목마름의 고통을 당하셨다"라고 강조한다.

 

이어 "예수의 목마름 연구는 그동안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라며 "신자의 목마름 해소에 대해서는 주로 성령의 사역에만 주목해 왔다. 그러나 신자의 목마름 해소를 위해 예수께서 성령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그전에 목마름의 고통을 당하셨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라고 당부한다.

 

권 박사는 "예수께서는 친히 목마름의 고통을 당하셔서 그를 믿는 자가 목마름에서 해방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셨다. 그리고 십자가를 지신 예수께서 성령을 주심으로 영원히 목마르지 않는 영생을 얻게 하셨다"라고 강조한다.


[권해생 박사의 연구논문 목차]

1. 예수의 목마름에 관한 세 가지 다른 해석들
 1) 육체적 고통
 2) 사명 완수에 대한 갈망
 3) 버림받은 자의 호소
2. 목마름에 관한 구약 배경으로서 시편 69:21
3. 시편 69편에 기초한 예수의 십자가 고통
 1) 사람들로부터 오는 고통
  (1) 시인의 고통
  (2) 예수의 고통
 2)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고통
  (1) 시인의 고통
  (2) 예수의 고통
4. 요한복음 안에서 목마름이라는 주제
1) 사마리아 여인과 목마름
2) 생명의 떡 강화와 목마름
3) 초막절과 목마름
5. 결론
RISS 검색 - 권해생 박사의 국내학술지논문 상세보기


<ⓒ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