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단! 한국교회

‘정의ㆍ평화ㆍ생명’의 WCC영성, 성경적 의미 추구해야

by 데오스앤로고스 2015. 12. 14.
728x90
반응형

 

기독교학술원, ‘부산총회 이후 WCC의 영성’ 제21회 영성포럼 개최

 

2014년 5월 7일 기사

 

기독교학술원(원장:김영한 박사)이 지난 2일 오후 2시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부산총회 이후 WCC의 영성’을 주제로 ‘제21회 영성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정의와 평화 이해 △복음화와 선교 이해 △자연계와 타종교 이해 등을 주제로 김상복 박사(횃불트리니티신대 총장), 박종화 목사(경동교회), 이형기 박사(장신대 명예교수), 이상규 박사(고신대), 김명혁 목사(한복협 회장), 손인웅 목사(덕수교회 원로) 등이 발표했으며, 권호덕 박사(서울성경신대 총장), 이동주 박사(선교신학연구소 소장), 정일웅 박사(전 총신대 총장) 등이 논평자로 참여했다.

 


포럼 전 ‘온건으로 돌아선 WCC 부산총회:선교와 교회와 일치와 성령으로 선회’라는 제목으로 개회사를 전한 김영한 박사는 “지난해 열린 WCC부산총회는 국제적인 회의자체로서는 무난하게 잘 치러졌지만 WCC가 한국 교회에 주었던 종교다원주의, 용공, 동성애 수용, 회심선교 반대 등 각종 오해를 씻을 수 있는 기회는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 박사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WCC부산총회는 한국 교회에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와 사명을 비록 아쉬움이 있지만 수행했다고 말할 수 있다”며 “이제 한국 교회는 지구촌의 교회로서 세계를 향한 시각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WCC적 에큐메니칼 운동이 성경적 원리에 따라 전개되도록 신앙적 역동성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삶에서 우러나오는 영성적 울림이 없는 에큐메니칼 운동은 그저 풍성한 말잔치나 사회적인 운동을 전개하는 NGO로 전락하기 쉽다”며 “생명, 정의와 평화의 개념이 단지 세상적, 정치적, 사회적 차원에 머물지 않고, 성경적, 영적 차원의 의미를 지니도록 항상 신학적으로 깨어 선교와 복음화의 역동성을 항상 불어 넣는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정의와 평화 이해

‘WCC 영성:정의와 평화’를 주제로 발표한 김상복 박사는 “정의로운 평화의 길에 관한 WCC 성명서들의 내용은 인류가 간절히 바라는 보편적 가치이며 공동의 선이라고 할 수 있다”며 “이와 같은 WCC의 방향은 기독교인이나 비기독교인이 함께 협력하고 노력할만한 목표들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박사는 “WCC가 추구하는 인간과 피조세계를 위한 성숙한 정의와 평화는 최상의 이상이나 그 이상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통해 완성될 것”이라며 “그 날이 오기 전 우리가 사는 날 동안에 인류와 함께 정의와 평화를 위한 공동의 목표를 위해 ‘구원’의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모두가 함께 협력하고 섬기는 것은 교회뿐만 아니라 인류 전체를 위한 소중한 사역이 될 것”이라고 피력했다.

‘에큐메니칼 운동의 신학:생명, 정의, 평화’를 주제로 WCC부산총회의 주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한 박종화 목사는 “WCC부산총회는 단순헌 신학적 내지 기독교 윤리적 개념정립의 차원을 넘어 교회나 기독교 공동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연대해 행동에 옮길지 모색하고, 그 대안을 마련한 회의였다”고 평가했다.

박 목사는 “에큐메니칼 운동이 세계구원의 역사에 진력하면서 교회가 세계 구원을 위해 부르시고 보내시는 하나님의 뜻을 성경에서 찾아보니 그것은 이 땅에 이루시려는 하나님의 ‘샬롬’이었다”며 “하나님의 구원계획을 설명해주는 샬롬은 정의와 평화, 생명을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정의와 평화와 관련해 “부산총회는 교회 내에서의 남녀평등,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적 정의와 평화, 생명의 경제, 평화와 자유를 위한 종교 간의 연대, 인간 안보, 치유와 건강 지향의 에큐메니칼 연대, 급격한 세계변화 속에서의 봉사 등 생명과 정의, 평화와 관련된 실천내용이 서로 보고되고, 전시되고, 토론됐다”며 “앞으로 모든 토론과 합의의 결실이 보고서 형태로 출간되면 보다 더 에큐메니칼 운동의 관점에서 상세히 분석하고 토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논평자로 참여한 권호덕 박사는 “지금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 정의, 평화이지만 현재 물질만능주의적인 사고방식에 빠져 이런 가치들의 중요성을 잊고 있다”며 “WCC가 기독교는 단순히 영혼을 구원하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 속에서 할 일이 있음을 주지시키는 점은 수도원적인 이원론에 빠진 교회들에게 큰 경종을 준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생명과 정의, 그리고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기독교인으로서 어떻게 행동할지, 성령의 역사 없이 잘 이루어질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며 “성령을 통해 인간이 중생하지 않고는 결코 참된 생명, 정의, 평화를 이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 복음화와 선교 이해

‘에큐메니칼 운동에 나타난 세계선교와 복음전도’를 주제로 발표한 이형기 박사는 1982년의 ‘선교와 전도’와 2013년 마닐라의 ‘선교와 전도’ 보고서를 비교했다.

이 박사에 따르면 에큐메니칼 운동이 말하는 ‘선교’는 하나의 통전적인 이해다. 즉, 케리그마, 행동, 기도와 예배, 기독교적 삶의 매일의 증언에 의해 복음의 좋은 소식을 선포하고 나누는 것이다. 또한 사람과 하나님의 관계, 사람과 사람의 상호 관계를 세우고 강화시키는 교육이다.

또한 ‘복음전도’는 선교의 여러 상이한 차원들을 배제하지 않으면서 개인적 회심으로 초대해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을 누리고 제자의 도를 실천하는 것을 포함해 복음의 명시적이고 의도적인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와 관련 이형기 박사는 “선교는 ‘삶과 봉사’ 전통과 중첩된다”며 “복음과 하나님 나라의 가치에 따른 기독교적 삶 전체를 포함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WCC부산총회 이후의 복음화와 선교이해’를 주제로 발표한 이상규 박사는 “WCC 제10차 부산총회에 대해 WCC 지지자들은 한국 교회의 위상을 제고하는 기회가 됐으며, 한국 교회와 세계 교회의 다리 놓는 역할을 감당하면서 교회일치운동의 지평을 넓히게 됐다고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박사는 “보수적인 혹은 복음주의 교회들이 제기했던 종교다원주의, 개종금지, 동성애 문제 등에 대한 속 시원한 답변은 나오지 못했다”며 “WCC의 신학과 그 추구하는 바에 대한 불신의 경계선은 극복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결과적으로 이 박사는 WCC부산총회는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WCC의 역사와 신학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심화시키는 기회가 됐고, 무엇보다도 이번 총회를 기해 WCC를 지지하고 반대하는 교회들 간의 신학적 경계선은 더욱 뚜렷해졌다고 평가했다.

또한 WCC는 복음주의 교회가 이해하는 복음전도나 선교에 대해서는 무관심하다는 점을 인식하게 해주었고, 새로운 선교관련 문서도 종전의 입장과 큰 변화가 없다는 점을 인식시켜 줬다며, 결국 WCC부산총회는 WCC가 추구해온 신학과 이념의 연속적 과정이었다고 강조했다.

논평자로 참여한 이동주 박사는 “부산총회의 선교신학의 특징은 1960년대로부터 지켜온 ‘Missio Dei’ 선교관을 그대로 수용하고, 과거 WCC의 종교다원주의를 더욱 넓혀서 복음주의까지 수용했다”며 “부산총회 선교선언문은 복음주의와 종교다원주의가 물과 기름처럼 융합되지 못하고 이중진술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특히 “부산총회의 ‘교회연합운동’ 내지 ‘우주연합운동’은 향후 ‘종교통합’에 이르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성경적인 성도들과의 연합은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 자연계와 타종교의 이해

‘부산총회 이후 WCC의 영성:자연계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발표한 김명혁 목사는 “WCC에서 배워야 할 점들 중의 하나는 사회적, 세계적, 생태적, 우주적인 관심과 연대와 책임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하나님의 관심은 사람들에게만 있지 않고 자연계 전부에게로 향하게 있는데 우리 개신교회 특히 보수 교회들은 이 점을 소홀히 하며 간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목사는 “우리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WCC가 강조하듯이 성경 말씀이 강조하는 자연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갖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하나님의 온 창조에 대한 인간의 책임을 증진시켜 하나님께서 지으시고 사랑으로 돌보시는 자연만물을 사랑하고 돌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독교의 자연 이해와 타종교 이해’를 주제로 발표한 손인웅 목사는 “WCC는 서양의 기독교가 19세기 식민주의 정책에 편승해 땅을 빼앗는 침략전쟁을 합리화했던 과오를 깊이 깨닫고, 회개운동에 앞장섰다”며 “지금까지 추진해 온 WCC의 JPIC의 선언과 함께 자연 생태계인 환경보존운동은 정당하며, 자연은 하나님의 창조세계로서 인간이 사랑해야 할 대상”이라며 실천적인 생명목회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종교 문제와 관련 “하나의 지구 문화공동체를 지향하면서 문화제국주의를 극복하고, 종교 간의 대화와 협력을 추구함으로 모든 종교가 인류의 평화를 위해 공헌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종교다원주의와 혼합종교의 위험을 극복하고 건전한 종교들이 협력해서 상호 건강하게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데오스앤로고스 / 무단 복제 및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